충주 수안보 이성복씨 철제 시설 큰 효과 … 낙과 등 피해 극복에 우수사례 부각

충주시는 태풍의 피해로 인한 농업 재해시 302.9의 농경지에서 낙과(落果)나 농업시설이 파손되는 피해를 봤지만, 농가 자체적으로 자연재해를 극복한 과수재배농가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충주시 수안보면에서 과수농장을 경영하는 이성복(56)씨는 7107680주의 과수원에 지난 4월 건설현장에서 쓰는 길이 4m, 지름 5의 중고 철제 파이프 200개를 고물상에서 사들여 200여개의 지주대와 사과나무를 연결해주는 철삿줄로 잔가지를 고정하는 일종의 덕시설을 설치했다.

그 결과 지난 828일 태풍 볼라벤과 831일 덴빈이 왔을 때 태풍 피해로 많은 과수 재배농가가 피해를 입었지만 이씨 농장은 덕시설로 낙과를 미연에 방지해 농업기술 우수사례로 평가된다.

이씨는 태풍 때 워낙 바람이 많이 불어 사과가 다 떨어진 줄 알았는데 2개의 태풍이 지나고 과수원에 나가보니 신기하게도 떨어진 사과는 모두 40~50개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최소비용으로 태풍을 극복한 이씨의 영농사례를 과수농가에 전파하고, 농업재해를 줄이기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확대, 고품질 시설 현대화 사업(덕시설) 확대 등으로 농가소득 증대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주/박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