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남 선대위 출범…충청권 세몰이
단일화 논의 토대 정치개혁 방안 ‘신경전’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가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의 합당에 따른 충청권 표심을 적극 견제하고 나섰다.

새누리당과 선진당이 지난 25일 합당을 공식 선언하면서, 역대 대선 ‘캐스팅보트’ 지역인 충청권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충청권 공략에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문 후보는 28일 새누리당이 충청지역 정당을 표방했던 선진당과 합당한 것에 대해 “정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대전?세종?충남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 앞서 기자들을 만나 “충청인의 자존심을 무시하는 선거공학적인 낡은 정치이고, 옛날정치”라고 비난했다.

문 후보는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 단일화 논의의 토대가 되는 정치개혁 방안을 놓고 신경전도 벌였다.

문 후보는 “국민이 정치를 불신한다고 정치 자체를 위축시켜서는 안 된다”며 “바르게 작동하도록 고치는 게 정당이 할 일”이라고 밝혔다.

이는 국회의원 정족수를 축소하고, 중앙당을 폐지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안 후보의 정치개혁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강하게 제기한 것이다.

문 후보는 “정당을 혁신하고 개혁해서 정당의 역할을 오히려 강화해야 한다”며 “제 기능을 못했다고 정당정치를 축소시키는 것은 우리 정치를 바꿔나가는 올바른 방향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대전과 세종·충남은 참여정부의 혼이 담긴 곳”이라며 충청권 표심 붙들기에 공을 들였다.

그는 “대전과 충남, 세종시는 참여정부에서 공을 많이 들인 만큼 이명박 정부에서 상대적으로 큰 피해를 본 지역”이라고 지역정서에 호소한 뒤 “대통령이 되면 모두 제자리로 돌려 놓겠다”고 약속했다.

충청권 지역 민심을 겨냥한 공약도 내놓았다.

세종시를 실질적 행정수도?지방분권 시범도시로 발전, 대전대덕을 세계적 과학기술 중심지로 형성,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 조기추진, 대전도시철도 2호선사업 조속추진, 충남도청 이전사업 지원,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등을 충청권 대표공약으로 제시했다.

문 후보는 “이번 대선 역시 대전?충남?세종시의 선택이 좌우한다”며 “대전?충남?세종시가 문재인을 선택한 것이 진정 자랑스럽고 잘 한 일이라는 것을 반드시 증명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새누리당과 선진당은 충청권 과학비즈니스벨트 정부투자 규모의 획기적 확대, 태안 기름유출사고 피해주민 보상지원, 충남도청 이전에 따른 대전시 공동화 후속대책 수립 등 ‘충청권 7대 지역정책’의 조속한 실천에 합의했다.

정책합의에는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을 비롯한 금융활성화 방안 마련, 서울~세종시 고속도로 신설(안) 구체화, 세종시의 명실상부한 광역자치단체로의 업그레이드 등도 포함됐다.<지영수?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