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예산 반영해 반드시 추진" 의지

 충북도가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확장에 필요한 부지매입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겠다고 나섰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5일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활주로 확장에 필요한 부지매입비용의 일부를 지방에서 부담할 용의가 있다는 뜻을 기획재정부와 KDI(한국개발연구원)에 전달하라"고 지시했다.

부지매입비는 100억원으로 활주로 연장사업 전체 예산(940억원)의 10%가 넘는다. 한 푼의 예산이 아쉬운 지방자치단체가 국비 투자 사업에 지방비를 보태겠다고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이는 최근 사업타당성 용역결과 BC(비용편익비율)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활주로 확장사업 추진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에 따라 지자체의 비용 부담을 통해서라도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2743m→3600m)은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도의 핵심 사업이다. 활주로를 800m 이상 늘여야 대형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하고, 국제선도 확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토해양부가 요청하고, 기재부가 의뢰한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2743m→3600m) 계획'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한 KDI는 이 사업의 BC(비용편익비)를 0.6 이하로 낮게 평가했다. 정부 투자 사업으로 결정되기 위해서는 BC가 0.8 이상 돼야 하기 때문에 도는 지방비 부담이라는 카드를 꺼낸 것으로 보인다.

도는 정부가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결론을 내린다면 활주로 연장에 필요한 터를 매입할 때 필요 예산 중 일부를 지방비로 분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예비타당성 조사에 세종시 출범 등 변화된 청주공항 주변 상황을 반영해 달라고 요구하면서 항공수요 증가예상 자료를 최근 KDI에 제출했다.

또 청주공항의 기능을 기존 '국내 간선노선 및 중·단거리 국제노선'에서 '장거리 여객·화물 국제노선'으로 확대하겠다는 국토해양부의 계획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국토해양부의 장거리 화물노선 확대 추진방향 등에 대응, 청주공항의 활주로 연장사업을 정부예산에 포함시켜 추진하겠다는 이 지사의 의지"라고 설명했다.

<이도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