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는 작년 수능보다 어렵게…EBS 70% 연계

 8일 시행된 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영역별 만점자가 1% 수준이 되도록 쉽게 출제했다고 수능 출제본부가 밝혔다.

권오량 수능출제위원장(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은 이날 오전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학교 수업에 충실한 수험생이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출제했다"고 발표했다.

또 "수능 난이도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영역별 만점자 1% 수준이 되도록 최대한 노력했다"고 밝혔다.

영역별로는 "언어는 작년 수능보다는 쉽고 9월 모의평가보다는 조금 어렵게, 수리는 작년 수능ㆍ9월 모의평가보다 쉽게 출제했다"고 말했다.

이어 "외국어는 작년 수능보다는 조금 어렵게, 9월 모의평가보다는 조금 쉽게 냈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험생의 수능 준비 부담을 완화하고 사교육비를 경감하려는 정부 정책에 부응해 70% 이상의 문항을 EBS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해 출제했다"고 덧붙였다.

수능-EBS 교재의 영역별 연계 비율은 언어 72.0% 수리ㆍ외국어(영어)ㆍ사탐ㆍ과탐ㆍ제2외국어 70.0% 직탐 72.6%다.

권 위원장은 "언어ㆍ외국어는 EBS 교재와 같은 지문을 쓰거나 2개 이상의 문항을 병합해 새로운 문항을 만들거나 주어진 자료를 변화해 연계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수능의 일관성과 예측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조금씩 문제 응용을 한 경우는 있지만 수험생에게 아주 생소한 새로운 문항은 가능하면 피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수능 출제기관인 성태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학교교육과 교육과정에 맞는 시험을 내고 사교육 부담을 덜어주는 정부 정책에 맞도록 EBS교재에 연계해 충실히 출제했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