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와인·청바지·화장품 서울서 더 비싸

 

 

 

삼성전자 등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즐비한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 구입비용이 외국보다 턱없이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지난 7~8월 미국 뉴욕, 일본 도쿄, 서울 등 18개국 주요도시에서 스마트폰 등 55개 제품의 국제 물가 조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 중 17개 제품의 국내 가격이 세계 주요 도시 가운데 상위 5위 안에 들었다.

국내 제품 중에는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S3 32G'의 판매가격(99만4400원)이 일본 도쿄(102만8833원)에 이어 18개 도시 가운데 2위였다. 미국(73만6650원)과 비교해선 35%(25만7750원)나 비쌌다.

'갤럭시 S3'의 유럽 평균 판매가는 87만4980원, 아시아 평균은 88만3378원으로 평균 가격과 비교해도 한국에서의 판매가격이 11만원 정도 높았다.

스마트폰 '갤럭시노트 16G'도 93만3900원으로 4위였다.

소시모 관계자는 "국산 스마트폰은 국내에서 생산돼 운송 비용 등이 수출 때보다 절감되는 요인이 있는데 국내가 더 비싸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국내 소비자를 봉으로 생각해 비싸게 파는 행위는 시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국산 와인 `릿지 리톤 스프링 진판델 2008 750㎖'는 11만3000원으로 한국에서 가장 비싸게 팔렸다. 이 와인은 미국에서 2만8000원에 판매된다.

분유 네이쳐스원(1위·3만2000원), OLAY 크림(2위·3만5000원), 로레알 선크림(2위·2만5000원), 리바이스 청바지(2위·16만8000원), 일리 원두커피(2위·3만원), 씨밀락 분유(4위·3만5500원), 하이네켄 맥주(4위·2300원), 칠레산 와인(4위·4만3000원), 시슬리 선크림(4위·20만원), 팬틴 샴푸(4위·8000원), 퍼실 세탁세제(4위·1만7050원) 등도 국내 판매가가 외국보다 비쌌다.

소시모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병행 수입 활성화와 판매 유통 채널을 확대해 수입 제품 가격 인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내 판매 가격이 비싼 제품에 대해서는 유통 구조 개선을 요구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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