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권 잠식에 따른 일선 자치단체의 영업제한 조치로 대립하고 있는 대형마트들이 소규모도시의 출점 자제와 자율 휴업을 약속, 지역상권과 상생 물꼬가 틀 것으로 보인다.
지식경제부는 15일 서울팔래스호텔에서 홍석우 장관 주재로 첫 '유통산업발전협의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대형유통업계와 전통시장·중소상인간 상생발전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대형마트·SSM의 중소도시 출점 자제 △월 2회 자율 휴무 실시 △쇼핑센터 등에 입점한 대형마트 휴업 △절차상 하자 있는 규제 처분의 철회 △협의회 운영 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에 따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는 오는 2015년까지 인구 30만 미만의 중소 도시에서 신규 출점을 자제키로 했다.
GS리테일,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에브리데이 등 기업형 슈퍼마켓(SSM) 4사도 같은 시기까지 인구 10만 미만 도시의 출점을 스스로 억제키로 했다.
다만, 기존에 입점계약·점포등록 등 출점을 추진한 매장은 그대로 진행하되 새로 토지·건물을 매입하거나 임대해 개점을 추진하는 것은 자제키로 했다.
대형마트와 SSM은 또 내달 16일 주간부터 해당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월 2회 이내의 범위에서 평일 자율 휴업할 방침이다.
특히 쇼핑센터 등에 입점해 실질적으로 대형마트로 운영 중인 점포도 자율 휴무에 동참키로 했다.
지경부는 앞으로 유통업계와 수시로 실무협의회를 갖는 한편, 신규 출점 기준과 지역별 자율휴무일 지정 등 협의사항 점검을 위해 내달 중 '2차 유통산업발전협의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현재 진행 중인 소송에 대해서는 지경부가 지자체에 대해 하자 있는 기존 처분에 한해 자발적인 철회를 권고할 예정이다.
지경부는 16일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회의를 개최, 이날 협의회에서 합의된 내용을 공유하고 의무휴무 제도의 시행을 권고할 계획이다.
이날 참여하지 않은 하나로마트와 코스트코에 대해서도 협의회 참여를 지속적으로 유도할 방침이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