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연합회 등 “민주당 지사가 비정규직 수당 인정 못해?”

충북도가 최근 무상급식비 분담률을 낮추려다 50대50 합의원칙의 위배로 총액을 낮춰버리는 ‘꼼수’를 쓰자 이를 지켜보던 학부모들이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학부모연합회와 아버지연합회, 학교운영위원회협의회 등 도내 학부모들은 15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는 합의 약속 성실 이행으로 학부모와 학생들의 혼란이 없도록 초심으로 돌아가 비용부담 원칙을 준수하라”고 주장했다.

학부모연합회 등은 “무상급식 비용은 (도와 도교육청이)급식비와 인건비 총액의 50%씩 분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자치단체의 과중한 부담을 고려해 올해까지는 인건비 일정부분을 도교육청이 추가 부담할 수 있고 2013년부터는 50대50 공동 부담키로 합의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도는 충북도민의 지지와 명예를 높인 무상급식 정책 시행 이후 연이은 예산분담 불협화음으로 신뢰가 떨어지는데, 전국최초 무상급식 실시 명예와 신뢰의 초심으로 돌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의회는 무상급식 비용의 과중한 부담으로 충북경쟁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비용분담에 적극 협조하길 요청한다”며 “충북교육발전과 무상급식에 대한 학부모의 소망을 외면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한 학부모는 “도가 비용 분담률을 낮추려다 안 될 것 같으니 비정규직 수당은 지원할 수 없다는 이유 등으로 무상급식비용 총액을 낮추는 꼼수를 썼는데, 민주당 지사가 비정규직 수당을 인정하지 못하겠다는 것이냐”며 “수당 역시 인건비 총액에 포함되는 것이 마땅하므로 도가 벌이는 꼼수는 당장 멈춰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