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에 책임 지우기보다는 담배산업 규제해야" 반론도

 

 

흡연으로 인한 해악을 줄이기 위해 흡연 면허가 있는 사람만 담배를 피울 수 있도록 국가가 규제하자는 제의가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호주 시드니 대학의 사이먼 채프먼 교수는 일정한 비용을 내고 흡연 면허증을 얻어야 담배를 살 수 있게 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흡연을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의학잡지 'PLOS 메디신'에서 주장했다고 미국 CBS 방송 인터넷판이 15일 보도했다.

채프먼 교수는 스마트카드 형태의 흡연 면허증으로 담배 구매 한계를 정할 수 있어 젊은이들이 흡연 습관에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연운동가인 채프먼 교수는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 인터뷰에서 공공 보건과 개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다른 위험 제품의 규제에 비하면 담배 판매에 대한 규제는 사소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채프먼 교수의 제의에 대해 영국 에딘버러 대학의 제프 콜린 교수는 담배의 해악을 제거하기 위한 올바른 방법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흡연면허제는 흡연으로 인한 해악을 퍼트리는 주범인 담배 산업에 대한 규제는 도외시한 채 흡연자 개인에게 책임을 지우는 것이라고 콜린 교수는 지적했다. 또한 이 제도는 흡연자를 저급한 사람으로 낙인찍고 가난한 사람에게 더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그는 주장했다.

콜린 교수는 담배에서 해방된 사회를 위한 본질적인 전략은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주목하고 평등과 사회정의를 증진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채프먼 교수는 "이 같은 반대 의견은 흡연이 초래하는 광범위하고 누적적인 건강에 대한 위험을 사회가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온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재반박했다.

퓨 리서치센터의 2008년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20.8%가 흡연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의학잡지 PLOS 웹사이트는 흡연으로 인해 전 세계에서 매년 수백만 명이 사망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흡연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