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기관장 만나는데 부기관장 회동 의미 없어”

충북도내 초·중·특수학교의 내년도 무상급식비를 놓고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기관장 회동’, ‘부기관장 회동’을 놓고 또 다른 입장차로 갈등을 빚고 있다.

6일 도와 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신진선 행정부지사는 이날 오전 김대성 부교육감에게 전화를 걸어 무상급식과 관련한 협의를 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도는 “내년도 무상급식을 올해처럼 원만히 추진하고자 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도의 부기관장 회동 요청에 앞서 이기용 도교육감이 이시종 지사를 만나 무상급식과 관련한 해결방안을 직접 논의할 의사를 밝힌 만큼 부기관장의 회동은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 이를 거부했다.

김 부교육감은 이날 간담회 석상에서 “현재까지 양 기관이 많은 갈등을 겪었고, 지금 부기관장이 만난들 어떠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최종 결정권자인 교육감과 지사가 만나기로 한 마당에 부기관장의 회동은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는 부기관장 회동 요청에 앞서 도교육청의 교육감과 지사 회동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이에 앞서 5일 “내년도 무상급식 예산과 관련해 도와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도민들에게 혼란과 실망을 안겨준 것에 대해 죄송하다”면서 “이 지사와의 만남을 통해 전면 무상급식이든 일부 학부모부담이든 간에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합의, 결정 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현재 내년도 무상급식 예산을 946억원으로 책정했지만 도가 당초 책정했던 금액인 933억원까지는 양보하면서 이 금액의 50%인 467억원을 도와 각 시·군이 부담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도는 뒤늦게 총액을 낮춘 880억원의 50%인 440억원만 부담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