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싸이(박재상·35)가 미국 국민에게 과거 반미(反美) 감정을 부추기는 노래를 부른 데 대해 사과했다.

   현재 미국에 머물고 있는 싸이는 7일(현지 시간) 공식 입장을 담은 보도자료를 내 "선동적인, 부적절한 언어를 썼던 것에 대해 깊이 후회하고 있다"면서 "내가 쓴 단어들로 인해 상처받은 모든 분들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자랑스러운 한국인으로서, 또한 미국에서 공부하고 생활했던 시절을 인생의 아주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미군의 희생을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싸이는 "8년 전 내가 부른 그 노래는 전 세계에 반전 여론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터진 이라크 전쟁과, 한국인 소녀 두 명이 숨진 사건(주한미군의 장갑차에 치여 숨진 효순·미선 양 사건을 지칭)에 대한 감정적인 대응이었다"고 돌아봤다.

   그러면서 "나는 표현의 자유를 옹호하는 사람이지만, 언어를 사용할 때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다는 걸 깨닫게 됐다"면서 "내가 쓴 가사가 어떻게 해석됐을지 생각하니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고 했다.

   그는 "최근 몇 달간 미군 앞에서 공연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건 내게 큰 영광이었다"면서 "과거 선동적인, 부적절한 언어를 썼던 데 대해 사과한다. 미국 국민 모두가 내 사과를 받아주시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 언론은 이날 '강남스타일'로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싸이가 2002년 주한미군 반대 집회에 참여해 반미 퍼포먼스를 했으며, 2004년에는 '이라크인을 고문하고 죽이는' 미군과 그 가족을 해치자고 선동하는 랩을 했다고 보도했다.

   일부 언론은 이 같은 사실을 들어 싸이가 8일 백악관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는 크리스마스 파티에서 공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