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가장 안전한 승용차로 현대자동차 싼타페가 선정됐다.

국토해양부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의뢰해 국내에서 판매 중인 승용차 11개 차종을 대상으로 안전도 평가를 벌인 결과 싼타페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7일 밝혔다.

평가 대상 자동차는 기아자동차레이(경형)·프라이드(소형) K9(대형), 현대차 i30(준중형)·i40(중형)·싼타페(레저용), 한국지엠 말리부(중형), 르노삼성 SM7(대형), BMW 320d(중형), 토요타 캠리(중형), 폴크스바겐 CC(중형) 등 국산차 8개 차종과 수입차 3개 차종이다.

평가 결과 싼타페, 말리부, K9, 프라이드, i40, i30, SM7 등 레이를 제외한 국산차 7개가 정면·부분정면·측면·기둥측면충돌과 좌석안정성 등 5개 분야에서 모두 1등급을 받았다.

이 가운데 가장 높은 종합등급 점수 103점을 획득한 싼타페가 최우수 승용차의 영광을 차지했고 말리부(102.4점)와 K9(101.5점)이 우수 차량으로 선정됐다.

반면 수입차는 충돌 시험에서 일부 2등급 판정을 받았다.

BMW 320d와 토요타 캠리는 좌석안전성에서 2등급을, 폴크스바겐 CC는 부분정면충돌에서 2등급을 각각 받았다. 레이도 부분정면충돌 테스트에서 2등급에 그쳤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미국에서는 정면충돌 평가만 하고 유럽에서는 부분정면충돌 평가만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입차가 한쪽에 초점을 맞춰 개발한다”며 “우리나라에서는 둘 다 평가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양쪽 다 만족하는 수준으로 개발하는 국산차의 평가 결과가 좋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박재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