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단체인 한말글문화협회는 영화 반창꼬의 영화 제목이 맞춤법에 어긋난다면서 영화 상영 전에 반창꼬가 잘못된 표현이라는 것을 자막을 통해 고지할 것을 영화사 측에 요청했다.
한글학회 부설 한말글문화협회 이대로 대표는 최근 영화 반창꼬제작자와 정기훈 감독에게 이 같은 요청을 담은 글을 전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대표는 이 글에서 “‘반창꼬란 영화 제목이 맞춤법을 어기는 것임을 알면서 일부러 그렇게 정했다는 신문보도를 보고 실망했다면서 어쩌다가 많이 배웠다는 예술인들까지 제 이익만 생각하고 공익이나 국법을 거리낌 없이 저버리게 되었나 생각하니 답답하다고 개탄했다.
그는 한글학회 선열들은 일제강점기 때 한글 맞춤법과 표준말을 제정하고 우리말 사전을 만들다가 왜놈들에게 끌려가 옥살이를 했다면서 그와 같은 항쟁의 결실로 광복 뒤 우리 말글로 교육도 하고 공문서도 쓰게 되어 오늘날 자주문화를 꽃피우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 마치 선열들의 희생을 비웃기나 하듯이 한글 맞춤법을 무시하니, 분노와 함께 후손으로서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성토했다.
특히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이나 어린 학생들이 반창꼬란 말을 표준말로 생각하거나 저마다 그렇게 말법을 어기면 어찌 될까 생각하니 눈앞이 캄캄하다면서 영화 상영에 앞서 반창꼬란 말이 표준말이 아니니 혼동하지 말도록 주의할 글을 자막으로 알려 주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