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끝으로 새벽 4시 종료… 케이블 가입자는 해당 안 돼

31일 서울과 수도권에서 지상파TV의 아날로그 방송 송출이 중단돼 100% 디지털 지상파 TV 시대가 열린다.

30일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계에 따르면 그동안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아날로그 방송의 송출을 중단해 온 지상파 방송사들은 31일 새벽 4시를 기해 전국에서 마지막으로 서울과 수도권의 아날로그 방송을 종료한다.

이에 따라 지상파 TV방송을 직접 수신 방식으로 보던 아날로그 TV 사용자들은 이 시점 이후로는 디지털 컨버터를 설치해야 지상파 TV를 시청할 수 있다. 다만 케이블TV나 다른 유료방송을 통해 지상파 TV방송을 간접 수신하거나, 디지털TV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 시청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지상파 TV방송을 계속해서 직접 수신 방식으로 보려는 아날로그TV 사용자는 디지털 컨버터를 설치해야 한다. 컨버터 설치 요청은 24시간 운용되는 디지털방송 콜센터(국번없이 124)에 하면 된다.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시청각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취약계층은 정부로부터 디지털TV 구매비용(10만원 한도)을 지원받거나 디지털 컨버터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으며 일반 가구는 컨버터 대여비 6만원 중 4만원과 안테나 설치 비용 9만원 중 6만원(노인·장애인 면제)을 지원받는다.

단 지원 대상은 케이블TV 등 유료방송에 가입하지 않고 아날로그TV로 지상파TV를 직접 수신하는 가구로 한정되며 가구당 1대씩만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방통위는 그동안 화면 일부 혹은 전부를 파란 스크린으로 가리고 안내 자막을 내보내는 ‘가상 종료’를 통해 전환 안내를 해 왔다. 즉 가상 종료 화면이 보이는 TV는 전환 대상이다. 컨버터를 설치하거나 디지털TV를 새로 마련했다면 채널 재설정을 해야 정상적으로 지상파 방송을 볼 수 있다.

리모컨에서 ‘메뉴’ 버튼을 누른 뒤 ‘채널’ 항목에서 ‘자동 채널 설정’을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TV를 시청할 수 있다.

방통위는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디지털 미전환 가구가 아직 5만 가구 가량 남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미전환 가구가 디지털 전환 지원을 신청하면 컨버터와 안테나 설치까지 1∼3일 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되므로 디지털 전환을 미처 하지 못한 시청자들은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

송상훈 방통위 디지털방송청책과장은 “종료를 마친 지역의 디지털 미전환 가구는 극히 소수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된 후에도 당분간은 디지털 전환 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