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은 2일 중국 베이징에서 화상 신년 메시지를 통해 "저는 앞으로 포트폴리오 혁신과 글로벌 경영에 매진해 SK의 새 도약과 국가 경제 활력에 일조하는 데 힘을 쏟으려 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지주회사는 사업회사들의 일상적인 경영활동에 관여하지 않고 냉철한 투자자로서의 역할에 주력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그룹 단위의 의사결정은 수펙스추구협의회와 각 위원회에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그룹 내 회사들이 글로벌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노력을 돕는 서포터로서의 역할에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양극화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핵심적인 방법은 바로 사회적 기업"이라면서 "경영자로서 그간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활용해 사회적 기업이 영리기업처럼 시장을 만들어 평가받고 더 나은 사업모델을 찾아가는 건전한 생태계를 만드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룹의 새로운 경영체제인 '따로 또 같이 3.0'을 안착시키는 것은 미래 지향적이고 모범적인 기업지배구조를 만들고자 하는 뜻을 담고 있다고 최 회장은 설명했다.

최 회장은 최근 그룹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직을 김창근 부회장에게 물려주고 자신은 SK㈜,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대표이사 회장직을 유지하면서 글로벌 성장과 차세대 먹거리 개발 등에 매진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중국 현지 사업 점검차 지난 주말 베이징으로 출장을 떠났다.

이날 SK그룹 신년교례회는 김창근 의장 주재로 진행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