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동차 시장 13% 성장…일본차 대반격

현대차와 기아차가 지난해 미국 시장 진출 이후 최고 성과를 냈다.
3일(현지시간) 집계된 지난해 미국내 자동차 판매 현황에 따르면 현대차는 1년 동안 모두 70만3007대, 기아차는 55만7599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2011년(64만5691대)보다 8.8% 증가했고 기아차는 14.9%나 성장했다.
두 회사 모두 미국 진출 이후 가장 많은 자동차를 팔았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판매량을 합치면 126만606대에 이르러 2년 연속 100만대를 넘겼다.
한국차 판매는 2011년 113만1183대보다 11.4% 증가했다.
현대차의 간판인 쏘나타는 지난 1년 동안 23만605대가 팔려나가 단일 차종 판매 순위에서 15위에 올랐고 엘란트라도 18위(20만2034대)로 ‘톱20’에 포함됐다.
지난해 기아차의 성장을 이끈 옵티마는 15만2399대가 팔려 전년 대비 80.2%라는 놀라운 성장세를 뽐냈다.
기아차는 옵티마와 함께 쏘렌토(11만9597대), 쏘울(11만5778대) 등 3개 차종이 연간 판매 10만대를 넘겼다.
미국에서 지난해 팔린 자동차는 1450만대에 이르러 2011년에 비해 13%나 증가했다.
미국 경제에 위기가 닥친 지난 2008년 이후 가장 많은 판매량이다.
자동차 업계의 공격적인 마케팅에다 실업률 하락, 집값 회복세 등 경기가 나아진 덕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또 미국에서 굴러다니는 자동차 평균 차령이 11년에 이를 만큼 그동안 신차 구입을 미뤘던 소비자들이 지난해부터 신차를 사기 시작한 결과 자동차 산업에 훈풍이 불었다.
은행도 자동차 구매자들에게 낮은 이자로 융자해주는 등 자동차 판매에 힘을 보탰다.
하지만 이런 자동차 시장이 살아난 과실은 일본차 업체 몫이 됐다.
동일본대지진의 여파로 2011년 미국 시장에서 크게 고전했던 도요타는 판매가 무려 27%가 늘어났고 혼다 역시 전년 대비 24% 성장을 이뤄 잃었던 시장을 되찾았다.
GM은 3.7%, 포드는 4.7% 성장했고 크라이슬러는 21%나 판매가 늘었다.
올해도 미국 자동차 시장은 성장이 예상된다.
시장조사업체 포크는 올해는 1530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포드와 GM 역시 1500만대 이상 팔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도요타는 1470만대라는 비교적 보수적인 전망치를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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