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관중 700만명 시대를 개척한 프로야구가 매출에서도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9일 한국야구위원회(KBO)의 마케팅 자회사 KBOP에 따르면 2012년 프로야구 관련 사업으로 벌어들인 금액은 350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고였던 지난해 340억원에서 10억원 늘어난 액수다.

프로야구는 2년 연속 매출 300억원을 돌파하고 양적 팽창을 이어갔다.

작년에 7156157명을 동원한 프로야구는 입장수입도 최초로 600억원을 넘어 6335612364원을 거둬들였다.

입장수입은 구단끼리 나눠 가지기 때문에 KBOP의 수입과는 별개다.

KBOP의 매출액은 중계권료, 각종 스폰서십 계약, 온라인 게임·상품판매 등 크게 세 항목으로 이뤄진다.

중계권료가 가장 많은 250억원을 차지했고, 스폰서십 계약금 80억원이 뒤를 이었다. 게임·상품 판매 수입은 20억원으로 가장 적다. 스폰서십 계약 중 가장 큰 부분은 종합식품기업 팔도와 맺은 타이틀 스폰서 금액(55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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