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SFX시네마 ‘색다른 가족영화제’

 
 
색다른 가족영화제가 가족의 의미를 되돌아보게 만든다. 청주시네마테크 씨네오딧세이는 22~24일 청주 SFX시네마에서 조금 특별한 가족영화제-가화만사성을 진행한다. 이번 영화제는 가족의 본질’, ‘가족의 이면’, ‘가족의 실태등 모두 3가지의 섹션으로 작품을 선택, 각기 다른 가족의 모습을 선보인다.
 
 
 
파이판
중국 스촨성의 작은 마을 도석촌. 이곳에는 마을 사람들이 교대로 선생님의 식사를 책임지고 대접한다.
그러나 중국정부는 선생님을 위한 음식 준비가 농민들에게 부담이 된다는 이유로 이런 관습을 없애고자 각 시골 마을에 선생님의 음식을 책임질 조리사를 파견한다.
지난 30년 동안 마을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동네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아 온 장 선생님, 시골학교에 3년만 있으면 도시에서 취업이 보장된다는 말에 도석촌으로 오게 된 한 선생님, 사랑을 이루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온 조리사, 이들을 의심하는 세 악동들의 갈등이 시작된다.
자전거 탄 소년
아빠는 정말 나를 버린 걸까?
보육원에서 지내는 11살 소년 시릴(토마 도레)의 꿈은 잃어버린 자전거와 소식이 끊긴 아빠(제레미 레니에)를 되찾는 것이다.
어느 날, 아빠를 찾기 위해 보육원을 도망친 시릴은 자신의 소중한 자전거를 아빠가 팔아버렸을 뿐만 아니라, 아빠가 자신을 버렸음을 알게 된다. 아빠를 찾던 시릴을 우연히 만나 그의 처지를 알게 된 미용실 주인 사만다(세실 드 프랑스)는 시릴에게 주말 위탁모가 되어주기로 한다.
한편, 동네의 문제아로 알려진 웨스(에곤 디 마테오)는 시릴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해 가까워지는데.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
이민 문제에 대한 의견 차이로 별거를 선택한 씨민과 나데르 부부. 씨민이 떠나자 나데르는 치매에 걸린 아버지를 돌보기 위해 간병인 라지에를 고용한다. 하지만 라지에가 잠시 집을 비운 사이, 아버지가 위험에 처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화가 난 나데르는 라지에를 해고해 버린다.
그리고 얼마 뒤, 라지에가 뱃속의 아이를 유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나데르는 살인죄로 기소되고야 마는데.
그날 이들에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걸어도 걸어도
10여 년 전, 준페이의 가족들은 즐거운 마음으로 여름 바캉스를 떠난다.
그러나 준페이는 바다에 빠진 소년 요시오를 구하고 목숨을 잃는다. 그로부터 세월이 흘러 각자 가정을 꾸린 준페이의 동생들은 준페이의 기일에 맞춰 가족들과 고향집을 찾는다.
그리고 그 곳에는 잃어버린 아들에 대한 기억을 간직하고 있는 부모님이 있다. 모처럼 가족이 다 모인 자리에 준페이가 구해줬던 요시오도 찾아온다. 가족들은 오랜만에 만나 애써 밝은 척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한다. 하지만 어딘가 불편한 기운이 감돌고 대화를 하면서 지금까지 감추어졌던 가족 간의 비밀들이 하나씩 하나씩 벗겨진다.
도쿄 소나타
들리나요, 희망이 오는 소리가
며칠전 실직 당한 아빠, 언제나 외로운 엄마, 갑자기 미군에 지원한 형, 남몰래 피아니스트를 꿈꾸는 나. 우리 가족은 모두 거짓말쟁이입니다. 초등학교 6학년 켄지에겐 말할 수 없는 비밀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아무도 모르게 피아노를 배우고 있는 것켄지의 천재적인 재능을 발견한 선생님은 음악 학교 오디션을 권유하지만 아빠의 반대 때문에 몰래 피아노 학원을 다니던 켄지는 계속 그 사실을 숨기기로 한다.
그런데 비밀이 있는 건 켄지뿐만이 아니었다! 회사에서 해고 된 아빠, 어느 날 사라진 엄마, 미군에 지원한 형까지 모두들 숨겨둔 비밀이 있었는데... 과연, 켄지는 아름다운 꿈의 연주를 계속 이어갈 수 있을까? 거짓말쟁이 켄지네 가족의 불협화음 조율이 시작된다!
시스터
아름다운 알프스 자락에 위치한 리조트. 12살 시몽은 관광객들의 옷과 스키, 가방을 훔쳐 살아간다. 그의 누나 루이는 동생에게 용돈을 받아가며 남자친구와 놀기 바쁘다. 위태로운 하루 하루가 이어지는 시몽에게 어느 날 따뜻한 말을 건네는 영국여인이 나타나고 시몽은 그녀의 주위를 맴돌며 엄마를 그리워 한다. 어느 날, 시몽의 도둑질이 발각되고, 시몽과 누나의 비밀마저 드러나는데. 문의=043-250-1895 <김재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