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대만 전승해야 2R 진출

 
한국야구가 201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1라운드 탈락의 위기에 놓이면서 남은 일정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 열린 네덜란드와의 1라운드 B조 첫 경기에서 0-5로 완패한 한국은 하루 쉬고 4일 호주, 5일 대만과 차례로 맞붙는다.
한국 대표팀의 경기가 없는 3일에는 대만과 네덜란드가 격돌한다.
애초 이번 대회 일정이 발표됐을 때 네덜란드와 첫 경기를 치른 뒤 하루를 거르고 호주, 대만과 차례로 대결하는 한국 대표팀의 일정은 그리 나쁘지 않아 보였다.
네덜란드, 호주를 연파하면 사실상 조 1·2위 결정전이 될 대만과의 마지막 경기는 상대적으로 여유 있게 치를 수 있으리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선수단 내에서도 대만·한국과 초반에 잇달아 경기하는 네덜란드가 가장 안 좋다고 평가하면서 우리 대표팀 일정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한국의 첫 판 패배로 사정이 조금 달라졌다.
호주, 대만을 무조건 이겨놓고 다른 팀 성적과 비교해봐야 할 처지에 놓인 한국에 남은 일정은 그리 호의적이지 않아졌다.
네덜란드를 응원해야만 하는 입장에서는 더욱 그렇다.
네덜란드가 대만까지 꺾으면 한국은 호주, 대만과의 경기에서 전승하는 것만으로 2라운드 진출을 확정지을 수 있다.
하지만 대만이 네덜란드를 이기면 한국이 최종전에서 대만을 꺾더라고 한국·대만·네덜란드가 나란히 2승1패가 돼 세 팀 간의 성적을 따져봐야 하는 상황을 맞을 수 있다.
네덜란드와 1차전 때 승부가 기운 상황에서도 차우찬(삼성), 정대현(롯데), 서재응(KIA), 오승환(삼성)을 투입하며 추가 실점을 막은 데에는 이런 배경도 있다. 그래도 일단 네덜란드에 0-5로 완패한 한국으로서는 불리하다.
한국과 밤 12시(한국시간)가 다 돼서까지 대결한 네덜란드는 3일 오후 3시 30분 대만과 2차전을 치른다.
대만도 2일 호주와 1차전을 벌였지만 오후 1시 30분에 시작해 네덜란드보다는 경기 후 쉴 시간이 많았다.
 
게다가 대만은 1,2차전 모두 낮 경기이지만 네덜란드는 야간 경기를 치르자마자 낮 경기를 벌여야 한다.
 
한국은 3일 경기가 없어 충격적인 패배로 가라앉은 분위기를 추스를 시간을 벌게 된 것은 다행이다.
 
다만 호주전에서 30개 이상 공을 던진 투수는 대만전에 뛸 수 없어서 마운드 운용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호주보다는 강팀인 대만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할 한국으로서는 호주와의 경기를 큰 전력 손실없이 치러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