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 승리로 1승1패…선발 송승준 4이닝 무실점 호투

 

 

 

한국야구가 호주를 꺾고 201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2라운드 진출의 희망을 살려 갔다.

류중일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4일 대만 타이중 인터컨티넨탈 구장에서 열린 대회 1라운드 B조 2차전에서 6-0으로 이겼다.

선발 투수 송승준(롯데)이 4이닝 동안 무실점하며 승리의 발판을 놓았다.

타선에서는 김현수(두산)의 1회 2타점 결승타 등 11안타로 경기를 수월하게 풀어갈 수 있었다. 이승엽(삼성)은 2루타 두 방으로 초반 기선을 제압하는 데 힘을 보탰다.

2일 네덜란드와의 1차전에서 0-5로 완패, 1라운드 탈락 위기에 내몰린 한국은 호주를 상대로 대회 첫 승리를 챙기면서 기사회생했다.

1승1패가 된 한국은 2연승을 거두고 B조 단독 선두에 오른 홈팀 대만과 5일 오후 8시30분(한국시간) 같은 장소에서 2라운드 진출 티켓을 놓고 1라운드 최종전을 치른다. 2라운드에는 4개 조의 1·2위, 8개국만 참가할 수 있다.

5일 한국-대만전에 앞서 열릴 호주-네덜란드 경기에서 2패의 호주가 네덜란드를 꺾어 주면 한국은 대만을 이기기만 해도 무조건 조 1위로 2라운드에 나간다.

하지만 네덜란드가 호주를 제압한다면 한국은 대만에 6점 차 이상 승리해야 2라운드 진출을 확정한다.

이때 네덜란드가 조 2위가 되고 대만은 3위로 탈락하기 때문에 대만도 쉽게 물러설 수 없는 한 판이다.

한국, 네덜란드, 대만 모두 2승1패가 되면 대회 규정에 따라 세 팀 간의 경기 기록 중 '(득점÷공격 이닝)-(실점÷수비 이닝)' 수치를 비교하는 팀 퀄리티밸런스(TQB)에 따라 순위를 가린다.

만약 한국이 대만에 5점 차이로만 이겨도 2라운드 진출 가능성은 있지만 세 팀의 TQB가 모두 같아져 '(비자책이 아닌 득점÷공격 이닝)-(자책점÷수비 이닝)'까지 따져야 한다.

한국은 송승준-박희수(SK)-노경은(두산)-정대현(롯데)-손승락(넥센)-오승환(삼성)이 이어 던져 호주 타선을 6안타 무실점으로 봉쇄했다.

송승준은 4이닝 동안 17타자를 상대하면서 주 무기인 포크볼을 앞세워 안타 2개, 사4구 세 개를 내주고 삼진 5개를 잡아냈다.

4회 2사 후 마이크 워커가 친 좌전안타가 호주의 첫 안타였을 만큼 상대 타선을 꽁꽁 틀어막았다.

송승준이 5회초 선두타자 팀 케널리에게 2루타를 얻어맞고 마운드를 내려온 뒤 투입된 박희수(SK)는 안타 하나를 내줬지만 삼진 두 개를 곁들여 위기를 넘겼다.

타선에서는 상대 선발 라이언 설이 오른손 투수라서 왼손타자인 중견수 이용규(KIA·중견수)를 1번에 세우고 2루수 정근우(SK)를 2번으로 내렸다.

중심타선은 1루수 이승엽-지명타자 이대호(롯데)-좌익수 김현수로 꾸렸다.

연습경기에서 부진했다가 네덜란드전에서 9번타자로 나와 2안타를 친 3루수 최정(SK)은 6번으로 전진 배치했다. 이후 하위타순은 우익수 손아섭(롯데), 포수 강민호(롯데), 유격수 강정호(넥센) 순으로 이어졌다.

네덜란드와 1차전에서 4안타에 그친 타선에서 1회부터 힘을 냈다.

1사 1루에서 이승엽의 중견수 쪽 2루타에 이어 이대호의 볼넷으로 만루 찬스를 잡았다. 이때 타석에 들어선 김현수의 빗맞은 타구가 3루수와 좌익수 사이에 떨어져 주자 두 명이 홈을 밟았다. 최정이 몸에맞는 공으로 살아나가 다시 1사 만루가 되자 손아섭이 3루수 땅볼로 한 점을 추가했다.

2회에는 1사 후 이용규가 좌전안타로 포문을 열고 정근우의 투수 앞 땅볼 때 2루로 나아가자 이승엽이 우측 라인을 따라 흐르는 2루타를 쳐 추가점을 올렸다.

이후 한국 타선은 한동안 침묵에 빠졌다. 6회까지 안타 하나를 추가하는데 그치면서 이렇다 할 추가 득점 기회를 잡지 못했다.

그러다가 7회에 상대 투수의 잇따른 폭투로 잡은 2사 3루 기회에서 이대호가 깨끗한 좌전 안타로 호응, 5-0으로 점수를 벌렸다.

8회에는 2사 만루 기회를 살리지 못했지만 9회 1사 1,3루에서 최정의 3루수 땅볼로 점수를 보탰다.

9회 마지막 수비 때 마운드에 오른 오승환은 삼진 2개를 잡는 등 깔끔하게 경기를 마무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