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연대, “일제고사 식 평가 폐지하라”
충북교총, “평가 폐지는 교육자 양심 없는 것”

전국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2013학년도 교과학습 진단평가’ 관련해 충북도내 교육관련 단체들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7일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도내 초등학교 3~6학년 6만1800여명과 중학교 1~2학년 3만7900여명 등 9만9700여명은 과별 부진영역 파악과 학기 초 신속한 보충 지도를 위해 마련된 교과학습 진단평가에 응시했다.

초등학교 3학년은 읽기와 쓰기, 셈하기 등 기초학습 진단평가를, 4~6학년과 중학교 1~2학년은 국어와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등 5개 교과학습 진단평가를 실시했다.

출제범위는 직전 학년 전체이며 초등학생은 4지선다형, 중학생은 5지선다형으로 출제됐다.

평가 결과는 학교별 기초학력 향상 지원과 맞춤형 학습계획 수립에 활용된다.

이번 진단평가는 전국 12개 시·도교육청이 동시에 실시했으며, 진보성향의 교육감이 있는 5개 지역은 자체시행으로 진행됐다.

평가와 관련해 충북도내 진보 성향의 교육관련 단체들은 “반교육적 일제고사 진단평가를 폐지하라”고 반발하는 반면 보수 성향의 단체들은 “진단평가 폐지 주장은 교육자로서 최소한의 양심도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전교조 충북지부 등 진보성향의 단체로 구성된 충북교육연대는 이날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년 초 학생에 대한 진단평가라는 허울 좋은 이름으로 포장한 이번 평가는 반교육적·반인권적인 일제고사의 한 종류”라며 진단평가 폐지를 촉구했다.

충북교육연대는 “일제고사 식의 진단평가를 폐지하고 학교·학급 자율의 다양한 진단활동 프로그램을 허가하라”며 “도교육청은 점수 올리기 경쟁으로 아이들을 내모는 행태를 중단하고 정상적인 교육과정이 이뤄지도록 철저하게 학교를 지도 감독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진단평가는 학생의 수준을 알아보는 평가로 교원이 학생 수준을 알아야 가르칠 것 아니냐”며 “진단평가 폐지 주장은 교육을 하지 말자는 것으로 교육자로서 최소한의 양심도 없는 것이라 본다”고 지적했다.

충북교총은 이어 “교육연대가 진단평가를 폐지하라고 주장하는 것은 양심도 없는 무책임한 어른들의 주장으로 학생들을 자극해 이용하려는 이기주의에 의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며 “진정한 교육단체이고 교육자라면 올바른 마음으로 최소한의 양심을 갖고 행동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