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방안 마련… 학업성취도 평가 5년 연속 최상위 도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에서 4년 연속 전국 최상위 성적을 거둔 충북도교육청이 올해 기초학력미달학생 제로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13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학교별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학습장애요인 조기진단과 분석, 보정교육을 위해 도내 초·중학교 기초학력 향상프로그램 운영비 291500만원을 지원한다.
이 예산은 각급학교에서 학교별 상황에 맞게 ADHD,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다중지능 검사 등 학생 특성에 맞는 학습능력 검사를 실시해 학생개인별 맞춤형 지도를 실시하는데 사용된다.
또 초··고 전체학교에 학습종합클리닉을 구성·운영해 교내에서 학습·비학습 장애학생 치료 지원을 추진한다.
교내에서 지원할 수 없는 학생에 대해서는 지역교육지원청 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서 다양한 분야의 비학습 장애 분야 치료 지원과 학습 지도를 연중 지원한다.
이와 함께 모든 학생들이 학습플래너를 작성하고 학습동기강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밖에 기초학력미달학생 학습지도 인턴교사 140명을 도내 각급학교에 배치하고 마을돌봄공부방 40개교 지정,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57개교(교과부 지정 16개교, 도교육청 지정 41개교) 운영, 학습부진책임지도 실천사례 발표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도교육청은 이와 관련해 이날 충북학생교육문화원에서 초··고 교감, 담당교사 등 1100여명을 대상으로 기초학력향상연수를 개최했다.
이날 연수에서는 기초학력향상 계획 운영 방안과 관련한 특강, 학습부진학생 지도 관련 사이트 활용 방법 등이 안내됐다.
도내 학생들의 기초학력미달률은 지난 2011년 초등학생 0.4%, 중학생 2.2%, 고등학생 1.5%에서 2012년 초등학생 0.2%, 중학생 1.4%, 고등학생 1.0%로 전 학년이 고르게 감소하면서 전국 최상위 성적을 거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4년 연속 성취도평가 최상위 성적을 거둔 충북교육이 1% 내외의 기초학력 미달학생조차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기초학력미달률 0%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오상우>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