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여자중학교


제천여중은 충북 제천시 용두천로 312(☏043-642-5082)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 26학급에 878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제천여중은 제천시의 학부모들이 보내고 싶어 하고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희망 1순위 학교로 전통과 역사가 숨 쉬는 여성교육의 요람이다.

●똑똑한 수업, 쏙쏙 몰입, 펀 타임(Fun-time)
제천여중은 교실수업 방법개선을 위해 브랜드 명품수업 232운동으로 전교사 자기 수업 브랜드 갖기를 전개해 탐구적인 교육활동을 통한 개념 및 원리 이해를 돕는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브랜드 수업은 토론·발표·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창작활동 모둠별 협동 국어수업, 역할극과 모둠수업 및 UCC와 모의재판을 활용한 생생한 사회수업, STS 모형을 적용한 알기 쉬운 과학수업, 원어민과 함께하는 Co-teaching, Team-teaching 영어수업 등 21세기 글로벌 인재가 갖춰야 하는 핵심역량으로서의 창의·인성 교육의 산실이 되고 있다.
특히 지난 2011학년도에는 교사별 1브랜드 명품 수업 운동 전개로 교육과학기술부 주최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됐다.
● 학교 명품브랜드 특색 사업 전개
올해로 14회를 맞고 있는 푸른골 사임당축제는 지·덕·체·기 의 조화를 목표로 독서 사임당, 정보 사임당, 외국어 사임당 인증 활동과 재능 및 말씨, 솜씨, 맵시, 글씨, 마음씨의 오행 인증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함양에 기여하고 있다.
사임당 선발은 해마다 축제행사의 일부로 운영하고 있으며 무궁화, 모란, 동백 사임당을 선발해 각각 크리스탈 패를 증정하고 진입로 신사임당상 아래 설치된 역대 사임당 비석에 이름을 새겨 그 이름을 기리고 학생들에게 모범이 되도록 하고 있다.
● 소통과 참여 행복PLUS 제천여중 문화
제천여중은 그린마일리지 프로그램을 활용한 상벌점제와 학생자치법정으로 생활습관 수정하기, 학생자치회 중심의 학교 축제 운영 등 학생자치활동으로 디자인하는 소통과 참여의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행복PLUS’운영으로 지난해 충북도교육청 2012학년도 학교폭력예방 우수학교 표창, 2012학년도 인성교육실천 우수학교문화선도 학교로 지정됐다.
● 특기적성 교육활동 상설 동아리 활동
제천여중은 가야금반, 기타연주반, 예쁜손글씨반, 영어연극반 등 다양한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교육활동과 그림동아리(유일무이), 댄스동아리(더스트), 연극동아리(연생연사), 보컬동아리(메이트), 과학탐구동아리, 음악줄넘기 동아리 등 자생 11개 상설동아리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 결과 2012년도 20회 한국학생과학탐구올림픽 자연관찰탐구 전국대회 금상, 음악줄넘기 전국스포츠클럽대회 장려상, 제천시 청풍명월 효 한마음축제 미술, 연극, 무용, 음악 등 7개 부문 중 4개의 부문 한마음상을 수상했다. 또 시 대표로 미술분야에서 보람상, 무용분야에서 창의상, 연극분야에서 성취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대회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학교 운영
제천여중은 저소득층 학생들의 총체적인 교육활동을 지원하고자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을 운영해오고 있다.
영역별로는 학력부진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시켜주기 위한 소집단별 학력증진반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체험활동, 학교 적응력 및 자아성장을 도와주는 심리·정서 프로그램, 즐거운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복지 증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제천여중은 지난 2009학년도 충북도 지정 교육복지우선지원학교 공모에 당선돼 5년째 이 사업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같은 해 교육정책 현장착근 우수학교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상을 수상했다.
●연중 토요 사제동행 체험학습 운영
주 5일 수업제에 따라 진로와 연계한 동아리별 체험학습과, 친목과 단합을 목적으로 한 학급별 체험학습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아리별 체험학습은 제천의림지 토화공방 도자기 빗기, 청주 우암산 식물생태 체험학습, 서울광화문 교보문고와 신문박물관 체험학습을, 안동 선비문화체험, 인체의 신비전 관람, 국제음악영화제 참가, 정동진 해양생태체험, 청풍 자드락길 및 천연 약초 염색 체험 등의 다양한 사제동행 체험학습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학급별 친목도모와 단합을 위한 체험학습으로는 제천 의림지의 충혼탑 참배와 까치산 등반, 백년관광농원 체험, 온달산성 등반, 학급교실에서 비빔밥을 만들어 먹으며 평소 못 다한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하루저녁 같이 보내기 등이 있다.
● 多(다)행복한학교 운영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새바람 학생 행복 프로그램 운영으로 소중한 진로 가꾸기, 언어문화 개선 프로그램, 언어문화개선 토론 및 역할극 수업,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기 빛깔 가꾸기, 학생들의 희망과 계획으로 운영하는 다양한 가을 체험학습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학부모 만족도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학생의 학교생활, 안내사항 등 수시 SMS문자 발송과 상담주간을 마련하고 낮에 시간을 내지 못하는 학부모들을 위해 야간 상담시간을 운영하고 전문가 초빙 진로 진학 특강 마련하기 등을 계획하고 있다.
교사를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교사 독서동아리, 영어회화와 중국어회화 학습동아리를 추진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한 승 규   제천여중 교장

보내고 싶고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학교 만들겠다ㅣ


제천여중 한승규(58·사진)교장은 교육전문가로서의 학교장 역할에 대해 “보내고 싶고,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학교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교장은 “우리 학생들이 꿈을 갖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면서 꿈을 이뤄 나갈 수 있도록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를 조성해 미래사회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교육환경이나 교육과정, 교직원 관리와 지원, 시설환경이나 재무 등에서 중장기 로드맵을 세워 최선을 다해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하고 싶다”고 밝혔다.
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가 기대하는 제천여중의 역할에 대해서는 “모두가 참여하고 협력하는 변화된 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서로 대화와 이해를 통한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으로 선생님들이 창의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 구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또한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소통의 장을 마련 변화된 학교문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고 밝혔다.
한 교장은 “교사가 즐겁게 근무할 수 있고,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고, 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도록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데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