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알츠하이머성 치매환자는 첫 증상이 나타난 후 평균 12.6년을 생존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국내에서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의 평균 생존기간 분석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표적 노인성 치매 중 하나인 알츠하이머병은 뇌 속에 과다하게 쌓인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대뇌 신경세포를 죽게 해 걸리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정해관(예방의학과나덕렬(신경과) 교수팀은 1995년부터 2005년 사이 국내 대학병원에서 알츠하이머성 치매로 진단받은 환자 724(평균나이 68.5)의 평균 생존기간을 추적 관찰한 결과 첫 증상 후 평균 12.6년을, 첫 진단 후 평균 9.3년을 각각 생존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25일 밝혔다.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의 첫 증상 후 생존기간은 최소 11.7년에서 최장 13.4년으로 편차가 1.7년이었다. 알츠하이머성 치매는 전화번호나 사람 이름을 잊어버리는 등의 기억장애와 말하기, 읽기, 쓰기 등에 문제가 생기는 언어장애, 방향감각이 떨어지는 시공간능력 저하 등이 대표적인 첫 증상이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나타난 후 병원에서 알츠하이머성 치매로 진단받기까지는 평균 33개월이나 걸렸다. 때문에 첫 진단이 이뤄진 후에는 생존기간이 평균 9.3년으로 크게 줄었다. 치매환자의 생존기간을 단축시키는 위험 요인으로는 남성, 당뇨병 병력, 낮은 인지기능저하점수, 높은 임상치매점수 등이 지목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가 치매환자에 대한 국가 정책을 수립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