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 투수 류현진(26·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미국프로야구 두 번째 선발 등판 만에 첫 승리를 거둔 원동력은 '필살기' 체인지업이다.

류현진은 8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린 피츠버그 파이리츠와의 홈경기에 등판 6⅓이닝 동안 2점만 주고 4-2로 앞선 7회 1사 주자 없는 상황에서 승리 투수 요건을 안고 마운드를 로널드 벨리사리오에게 넘겼다.

경기가 6-2 다저스의 승리로 끝나 류현진은 '코리안특급' 박찬호(은퇴) 이래 역대 한국인 투수 9번째로 빅리그에서 승리의 감격을 누렸다.

빅리그 데뷔전인 3일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의 경기에서 비록 패전투수가 됐지만 6⅓이닝을 3실점(1자책점)으로 막은 류현진은 두 경기 연속 퀄리티스타트(선발 6이닝 이상 3자책점 이내 투구)를 펼치고 제 몫을 했다.

류현진은 1회 피츠버그의 강타자 앤드루 매커첸에게 직구를 던졌다가 2점 홈런을 얻어맞았으나 이후 완벽에 가까운 투구로 상대 타선을 0점으로 봉쇄했다.

1회 안타 2개를 내준 뒤 번트 안타 1개만 맞았을 뿐 삼진 6개를 뽑아내며 실점의 빌미를 주지 않았다.

직구 위주 투구에서 타순이 한 바퀴 돈 3회부터 변화구를 적절히 섞는 볼 배합 변화가 주효했다.

백업 포수인 팀 페데로위츠와 손발을 맞춘 류현진은 여느 선발 투수와 마찬가지로 1회 어려움을 겪었다.

닷새 전처럼 직구가 스트라이크 존에서 높게 형성된 탓이다.

톱타자 스탈링 마르테에게 좌전 안타를 내준 뒤 1사 1루에서 매커천에게 시속 143㎞짜리 어정쩡한 직구로 승부를 걸었다가 좌측 펜스를 훌쩍 넘어가는 빅리그 첫 홈런을 허용했다.

정신을 차리기도 전에 불의의 일격을 당한 류현진은 곧바로 개비 산체스에게 역시 메이저리그 첫 볼넷을 내주고 흔들렸다.

흔들리던 류현진에게 3루수 후안 우리베가 구세주로 다가왔다.

마이클 메켄리가 류현진의 직구를 노려 때린 타구는 좌선상으로 총알처럼 빠질 듯했으나 우리베는 몸을 날려 걷어낸 뒤 2루로 뛰던 선행 주자를 잡아내는 호수비를 펼쳤다.

류현진이 첫 등판에서 유격수 저스틴 셀러스의 잇단 송구 실책으로 궁지에 몰렸다면 이날은 야수의 수비 덕분에 큰 짐을 던 셈이다.

대량 실점 위기에서 한숨을 돌린 류현진은 후속 타자를 투수 앞 땅볼로 잡고 1회를 겨우 마쳤다.

2회에도 직구를 던져 구위를 시험하고 구심의 스트라이크 존을 재확인한 류현진은 3회부터 슬라이더, 커브, 체인지업을 섞는 패턴 변화로 상대 타선을 꽁꽁 묶었다.

2-2로 맞선 3회 1사 1루에서 매커천 다시 마주한 류현진은 볼 카운트 2볼 2스트라이크에서 바깥쪽에 떨어지는 체인지업을 던져 우익수 뜬공으로 잡았다.

곧이어 4번 산체스와의 대결에서도 슬라이더로 유인한 뒤 낙차 큰 커브로 뜬공으로 처리하며 자신감을 얻었다.

류현진은 고비를 맞을 때마다 '전가의 보도' 체인지업을 빼들었다.

5회 1사 1루에서도 승부구를 체인지업으로 택해 마르테, 닐 워커를 모두 외야 뜬공으로 요리했다.

'체인지업 놀이'에 재미를 붙인 류현진은 6회 피츠버그 중심에 선 세 타자를 체인지업으로 삼자범퇴시키면서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1회에만 24개나 던진 류현진은 이후 안정을 찾아 투구수를 차차 떨어뜨렸고 직전 등판보다 20개 늘어난 101개를 던지고 강판했다.

체인지업의 위력을 확인한 이상 류현진이 경기 초반 직구 구속과 제구에 좀 더 신경 쓴다면 다음 등판부터 100개의 공으로 7이닝을 던지는 '이닝이터'로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