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편의점사업자협의회 성명…‘대국민사과·대책마련’ 촉구

남양유업 제품 불매 운동이 3대 편의점 전반으로 확산된 가운데 8일 오후 서울 강서구 화곡동의 한 편의점 출입문에 “저희 점포에서는 남양유업 제품을 취급하지 않습니다”라고 적힌 팻말이 붙어 있다.
 
남양유업 제품 불매 운동이 3대 편의점 전반으로 확산했다.

8일 편의점 CU·GS25·세븐일레븐 점주 단체 연합회인 전국편의점가맹점사업자단체협의회(이하 전편협)는 공식 성명을 내고 남양유업 제품 불매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전편협에는 CU와 GS25의 ‘CU점주모임’과 ‘GS25경영주모임’, 세븐일레븐의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가맹점주협의회’와 ‘세븐일레븐경영주모임’이 모두 속해있다.

회원수가 1만5000여명에 달하는 전편협이 불매운동을 공식 선언한 만큼 남양유업이 받을 타격은 적지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세븐일레븐의 점주 협의체 2개 중 하나인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가맹점주 협의회’는 하루 먼저 불매운동을 시작한 바 있다.

전편협은 이날 성명을 통해 남양유업의 폭언과 제품 강매(밀어내기)를 “비인륜적이고 야만적”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어 대국민 사과와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들은 “남양유업은 진심을 담아 대국민 사과를 하라. 홈페이지에 올려놓은 대표이사 명의의 형식적 사과로는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련 임직원을 징계해야 한다.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대책을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방경수 전편협 대표는 “회원(점주)들은 불매운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할 것”이라며 “편의점은 남양유업이 아닌 편의점 본사에 직접 주문하는 구조라 발주 중단이 자유로워 참여율이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 편의점 업체 관계자는 “점주 사이에 조직적인 불매운동이 있어도 본사가 막을 방법은 딱히 없다”며 “대체품목 없이 매대가 비어 버리면 매출이 떨어질 우려가 있어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우려와 관련해 이준인 세븐일레븐경영주모임 대표는 “남양 ‘프렌치카페’는 매일유업 ‘카페라떼’로, 남양 우유는 ‘서울우유’로 바꾸는 등 대체할 수 있는 품목이 워낙 많아 매출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