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당뇨병과 오십견 상관성 커"

국내 의료진이 오십견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 단백질을 규명했다.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은 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낭의 염증 때문에 유착이 생겨 관절운동이 어려워지면서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국내에서 한해 70만명이 진료받을 정도로 흔한 이 질환은 어깨가 얼어붙은 것처럼 움직일 수 없어 '동결견'으로도 불린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김양수 교수팀은 오십견 환자 55명과 일반인 25명을 대상으로 염증 단백질의 일종인 '아이캄1(ICAM-1)' 수치를 비교한 결과, 오십견 환자(633.22 ng/㎖)가 건강한 일반인(359.86 ng/㎖)보다 크게 높았다고 14일 밝혔다.

아이캄1은 몸속에서 염증, 감염,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단백질이다. 하지만, 이 단백질이 오십견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연구팀은 주장했다.

연구팀은 특히 이 염증 단백질이 당뇨병 환자의 오십견 발병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했다. 오십견은 일반인보다 당뇨병 환자에게서 약 4~5배 가량 많이 발생하는데, 보통 당뇨환자 5명 중 1명꼴로 오십견에 걸리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연구팀은 이 근거로 당뇨병 환자 20명의 아이캄1 평균 수치가 671.258 ng/㎖로 매우 높은 점을 꼽았다.

김 교수는 "아이캄1 유전자를 이용해 오십견을 진단하는 검사법에 대해 특허를 출원했다"면서 "향후 추가 연구를 통해 표적치료제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미국정형외과학회지에 실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