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13년 대학교육역량 강화사업 기본계획 발표

올해 지방대에 대한 학부 교육지원 예산이 늘어난다.

지원하는 예산 가운데 30% 이상은 창업·취업·산학협력 촉진에 반드시 사용하도록 하고 특히 창업분야 지출을 권장한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3년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 기본계획을 22일 발표했다.

올해 대학교육역량 강화사업은 교육역량 강화사업과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모델 지원사업(ACE) 두 가지 분야에 지난해보다 209억 많은 2620억원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을 선정할 때는 기존대로 각종 지표를 평가하는 정량 평가를 주요 평가요소로 활용하면서 서면평가나 현장실사 등 정성평가도 일부 도입해 대학별 특성을 반영한다.

지난해에는 교육역량 강화사업으로 97개교를 지원했지만 올해는 80개교로 지원대학 수는 줄이되 교육여건을 향상시킨 우수 대학에 대한 지원 금액을 확대한다.

특히 지방대학 지원 예산을 15.8% 늘려 지방대의 특성화와 창업·지원 등을 유도한다. 수도권대학 지원 예산은 2.3% 만 증액했다.

정량평가 지표 가운데 취업률·재학생충원율 지표 비중은 낮추고 학사관리 및 교육과정 운영·교원확보율·등록금 부담완화지수의 비중은 높였다.

'취업률 부풀리기'를 막기 위해 학교 내에서 취업한 사람은 전체 취업자의 3%까지만 인정하는 '교내취업 상한제'와 등록금부담 완화지수에서 의학계열은 제외하는 등 작년 12월 발표한 평가지표 개선안도 반영했다.

교육부는 대학별로 중장기 발전전략에 따른 특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성과지표도 자율적으로 설정하도록 할 예정이다.

창업·취업·산학협력 촉진분야에 사업비의 30% 이상을 의무적으로 지출하게 한다. 특히 창업교육과정 개발, 창업마인드 확산, 창업관련 학과 개설 등 창업관련 분야에 지출하는 것을 권장한다.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은 올해는 신규 지원대학을 선정하지 않고 기존에 선정된 25개 대학의 사업 내실화를 유도한다.<오상우>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