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정준·안성귀 교수팀 연구

암세포가 꾸준히 에스트로겐(생식주기에 영향을 주는 여성호르몬)과 반응하는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유방암' 환자는 유방암 수술 후에도 지속적으로 항호르몬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유방암클리닉 정준·안성귀 교수팀은 1989~2002년 사이 유방암으로 수술한 595명의 환자를 11년 7개월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공공과학도서관이 발행하는 온라인 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에 발표됐다.

11년이 넘는 추적기간 중 595명의 유방암 환자 가운데 98명(16.4%)이 수술 후 5년 이내에 유방암이 재발했고, 58명(9.7%)은 수술 후 5년이 지나 재발했다. 반면 439명(73.9%)은 재발이 없었다.

조기(5년 이내)에 유방암이 재발한 환자들은 대체적으로 림프절 크기가 컸으며, 암세포의 조직학적 등급도 높았다. 환자가 35세 이하 이면서 항호르몬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도 조기 재발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평가됐다.

특히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인 유방암 환자가 항호르몬 치료를 받지 않으면 5년 이후에 암이 재발하는 '지연 재발'에도 위험 요인으로 작용했다.

정준 교수는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유방암 환자 수술 5년 이후 유방암의 지연재발 위험을 낮추려면 꾸준히 항호르몬 약제를 복용하고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