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로 출산한 아이는 과체중이나 비만이 될 위험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2배 가까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뉴욕대학 의과대학의 얀 블루스타인 박사가 1990년대 초에 태어난 아이들 1만4천명의 장기간 건강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제왕절개 분만 아이가 나중 11세가 되었을 때 과체중이나 비만이 될 가능성이 정상분만 아이보다 평균 8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26일 보도했다.

제왕절개 분만 아이는 전체의 9%가 약간 넘었고 태어났을 때의 체중은 오히려 정상분만 아이들보다 약 55g 가벼웠다.

그러나 아 아이들은 생후 6주가 지나면서 체중이 정상분만 아이들을 앞지르기 시작했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어머니가 과체중인 아이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그러나 어머니의 체중, 모유수유 여부 등 다른 요인들을 고려했을 경우에도 제왕절개 분만 아이들의 체중은 전체적으로 여전히 높았다.

제왕절개 분만 아이가 과체중ㆍ비만율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정상분만 아이들이 산도를 통과할 때 만나게 되는 유익한 박테리아들에 노출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블루스타인 박사는 설명했다.

이 유익한 박테리아들은 나중 체내에서 대사활동을 촉진하게 된다는 것이다.

비만 성인들은 다른 사람에 비해 소화관에 유익한 박테리아는 적고 해로운 박테리아가 많은 경향을 보인다. 이는 연소되는 칼로리가 적고 저장되는 칼로리가 많다는 의미일 수 있다.

또 하나의 이유는 비만 여성은 제왕절개 분만 가능성이 높고 비만 여성이 출산한 아이는 나중 과체중이나 비만이 되기 쉽다는 것이다.

그러나 제왕절개 분만 아이의 비만 가능성이 아주 높은 것은 아닌 만큼 의학적 이유로 제왕절개 분만을 해야 하는 여성에게는 이것이 고려사항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블루스타인 박사는 강조했다.

선택적 제왕절개 분만을 하는 여성이라면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 비만 저널'최신호에 실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