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 "평소보다 물 많이 마시고 장시간 야외활동 피해야"

일찍 찾아온 무더위에 열사병 등 온열질환자가 급증했다.

10일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2∼8일에 전국 응급의료기관에서 온열질환으로 치료받은 환자가 37명 발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발생한 환자 수 15명에 비해 2배가 넘는다.

보건당국이 운영하는 폭염건강피해 감시체계를 통해 이달 첫주에 보고된 온열질환자는 열사병 14건, 열실신 11건, 열탈진 8건 등 총 37건이다.

열사병은 피부가 뜨거워졌지만 땀은 나지 않고 맥박이 빨라지며 두통, 어지러움, 메슥거림, 의식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열탈진은 피로감, 두통, 오심, 구토 등 증상을 보이며, 열실신은 더위로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것을 말한다.

남성환자가 27명으로 73%를 차지했고 연령대별로는 60대 이상과 40대가 각각 14명과 11명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 경북 고령군에 사는 42세 남성이 반주를 곁들여 아침식사를 한 후 더운 날씨에 자동차 안에서 잠이 들어 호흡부전으로 사망한 사례도 1건 보고됐다. 발견 당시 차 안의 온도는 57도까지 올라간 상태였다.

올 들어 폭염특보가 발효되지는 않았지만, 기온이 평년보다 높고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으므로 갑작스런 더위에 신체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활동 강도를 조절하라고 보건당국은 당부했다.

폭염주의보는 6∼9월에 일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날씨가 이틀 이상 이어질 것으로 보일 때, 폭염경보는 이틀 이상 최고기온이 35도 이상 올라갈 것이란 예보가 나올 때 내려진다.

질병관리본부는 폭염 속 온열질환을 예방하려면 평소보다 물을 더 많이 마시고, 정오부터 오후 5시 사이에는 장시간 야외활동이나 작업을 피하라고 조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