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일 부여경찰서 경비교통과장

섭씨 30도가 넘는 무더위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올 여름 얼마나 열대야와 싸워야 할지 벌써부터 겁이 날 정도다. 설상가상이라 했던가? 전력량이 부족한 탓으로 찜통 같은 사무실은 에어컨도 켜지 못하고 있다. 가만히 앉아 있어도 목 줄기를 타고 턱밑으로 흘러내리는 땀방울을 닦아내기 바쁘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집안에서 보다는 야외활동이 많아 질수 밖에 없다. 야외 활동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술(酒)’이다.

지난달 30일 충남 공주시 교통연수원에서는 충남지방청 소속 교통경찰 중간관리자 워크숍이 진행 되었다. 국정운영의 중심을 ‘국민안전’에 둔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적 기대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할 것이다.

이에 따라 교통사고 줄이기 전국1위 성과유지를 위한 12년 성과분석 및 13년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13년 현재 교통사고 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경찰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서 6대 주요 요인별 상세 분석도 이루어 졌으며, 도내 사망사고의 점유율이 높은 3대 악화지표(화물차, 차량단독, 음주운전)와 감#소관리가 필요한 3대 관리지표(노인, 이륜차, 보행자)를 선정 중점 관리키로 하였다. 충남은 연 평균 81명이 음주교통사고로 사망하고 있다. 전체 사망사고 중 19%를 점유, 전국 평균 14%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충남경찰은 지방청 주관 월 2회, 경찰서 주관 주1회 심야일제단속을 실시키로 했다.

지난해 유례없이 많은 교통사망사고가 발생한 부여경찰서는 올 2월 석성관내 음주뺑소니 사망사고 등 끊이지 않고 있는 교통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외근 교통경찰관 스스로 근무시간을 조정하면서까지 음주운전 근절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주 1회 심야음주단속은 물론 주 2회이상 게릴라식 음주단속을 실시키로 하고, 지역경찰 및 협력단체들과도 지속적인 일제 합동 단속을 전개할 예정이다.

1931년 미국의 트래블러스 보험사에 근무하던 ‘허버트 하인리히’가 5만건의 사건·사고 데이터를 분석해 발표한 ‘하인리히의 법칙’, “한 번의 대형사고가 있기 전 유사한 경미사고가 29번 있고, 평균 300번 이상의 관련 징후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사회 각 분야에서 “대형 사고는 발생 전에 이를 알리는 징후가 있기 때문에, 예방이 가능하다”는 근거로 통용되고 있다.

사소한 무질서를 방치할 경우 큰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깨진 유리창 이론’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1994∼2001)은 낙서·신호위반 등 경범죄를 철저히 단속해 강력범죄를 감소시키는 등 예방 효과를 확인했다고 한다.

‘한 두잔 쯤이야 괜찮겠지’, ‘시간이 좀 지났으니까 괜찮을 거야’, 나도 모르게 스스로 위험에 대한 징후를 합리화시키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런 작은 징후들을 정당화 시키는 순간 더 큰 위험이 다가오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음주운전은 나와 내 가족, 그리고 우리의 선량한 이웃들까지 모두를 희생시키는 치명적인 위험 요인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작은 노력을 모아서 큰 위기를 예방할 수 있다’는 ‘허버트 하인리히’의 교훈을 되새기며 건강하고 행복한 여름이 되기를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