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연 충북대 도시공학과 교수

 오송역세권 사업으로 지역사회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원래 정부가 내놓은 고속철도 경부선노선은 충북을 지나지도 않도록 되어있었다.

노선을 바꾸어 경부선 오송역을 설치하도록 하는데 5년, 천안으로 확정단계에 있던 호남선 분기역을 오송으로 바꾸는 5년 동안 충북도민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을 이뤄냈다.

오송분기역 유치를 위해 온 도민이 하나가 되었던 그 때를 생각만 해도 가슴이 벅차오는데, 지금 오송역세권 사업이 지역의 골치 덩어리가 되었다니 참담한 심정이다.

오송은 식품의약처를 비롯한 6대 국책기관이 들어왔고, 첨복단지 사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과학벨트 기능지구 또한 오송이 중심이다. 인접해 세종시가 건설됨으로써 신수도권 관문으로서의 역할도 증대되고 있다. 2015년 호남선KTX가 개통되고 세종시 중앙부처 입주가 완료되면 오송이 우리나라 중심부로 급부상할 것은 명약관화하다. 이곳이 동북아 바이오·의료산업의 허브로 발돋움 할 날도 머지않아 보인다.

오송1생명과학단지 개발에 이어 2단지를 건설하고 있지만 오송신도시의 핵이 되어야 할 역세권은 제외돼 있다. 머리를 방치해 놓고 팔다리만 만들고 있는 상태이다. 그래서 핵심지역이 난개발에 시달리고 있다.

원래 충북도는 고속철도 분기역으로 확정되던 2005년, 800만평 규모의 ‘2025 오송신도시 기본계획’을 수립했었다. 그 후 2009년 2단지를 100만평 규모로 축소해 역세권지역을 제외한 채 건설하게 되었다.

사업성 등 어려움이 있었겠지만 멀리 보고 결정하지 못했던 것이 오늘의 역세권 문제를 만드는데 한 몫을 더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 같다.

다행이 민선5기 들어오면서 역세권 사업에 관심을 갖고 다시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 문제를 헤쳐 나가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

오송역세권 사업을 지금까지 충북도가 주도해 온 점에 대해 공감하지만, 도의 주 업무는 산하 지자체들을 지원하고 지자체 간 이해관계가 상충할 때 조정하는 역할이어야 한다. 도가 시행하는 직접사업은 해당 시군이 감당할 수 없는 규모나 모델사업에 국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을 앞두고 있다.

이 시점에서 사업주체에 대한 전반적 검토가 필요하다. 앞으로는 오송역세권 사업을 내년 7월 출범할 통합청주시가 맡았으면 한다.

충북도는 사업이양 준비를, 청주시와 청원군은 사업을 받아 이어갈 준비를 충실하게 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오송역세권 사업의 성공여부는 충북의 앞날에, 나아가 우리나라 앞날에 영향을 주겠지만 일차적으로 통합청주시가 큰 영향을 받게 된다.

앞으로 통합청주시가 추진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정책 중의 하나가 오송이 지닌 성장잠재력을 살려내는 것이라고 믿는다.

청원군이 추진하고 약조했던 모든 사항도 내년 7월이면 통합청주시로 넘어온다. 오송역세권 사업은 실질적으로 청주시 사업이다. 청주시가 이러한 중차대한 과업을 놓고 책임을 회피한다면 그 후유증과 비난은 현세대는 물론 다음세대까지 이어질 것이다.

지금까지 충북도가 추진해왔더라도 앞으로는 청주시와 청원군이 오송역세권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기를 기대한다.

얼마 전 언론에서 천안에서 세종시를 관통하는 KTX노선을 정부가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호남고속철도 천안분기 직선노선을 다시 검토하고 있다는 뜻이다. 간과할 일이 아니다.

충북도는 이에 대해 철저한 대비를 해야 한다. 이번 기회에 충북도는 충북선에 KTX를 운행하고 충북선의 KTX오송역 연계시스템을 구축, 명실상부한 국토X축을 완성하는 비전을 만드는데 앞장 서주기 바란다.

철도교통시대의 도래와 함께 우리세대는 역사 이래 충북발전에 가장 큰 기회를 맞이했다.

철도교통시대의 국토중심, 신수도권의 관문도시로 통합청주시를 탄생시키는데 충북도·청주시·청원군이 힘을 합칠 수 있기를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