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바다로 병풍 두른 ‘나만의 별장’ 만끽
-아름다운 한 여름 밤…별빛 보며 잠들어
-파도의 노랫소리 감미로운 바다 위 캠핑

금강을 내려다보며 휴식을 취하고 있는 캠퍼.요즘 ‘캠핑’이 대세다. KBS의 ‘1박2일’이나 MBC의 ‘아빠 어디가’와 같은 예능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며 가족과 함께 자연으로 떠나고자 하는 이들도 많아졌다. 장비와 준비물을 일일이 챙기는 게 번거롭긴 하지만 대자연 속에서 직접 호흡하는 즐거움은 이런 수고를 보상하고도 남는다.
 
하지만 막상 떠나려면 막막해지는 것도 사실. 일단 떠나보자고 결심한 ‘초보 캠퍼’라면 잘 알려진 곳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샤워장, 매점 등 부대시설이나 전기장치가 잘 갖춰져 안정적인 캠핑을 즐길 수 있다.
 
한 여름 밤 낭만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을 소개한다.

●잣나무 섬에서 ‘평창 아트인아일랜드 캠핑장’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원길리에는 산중의 섬 ‘붓꽃섬’이 있다. 흥정계곡물이 감싸고 흐르는 약 2만㎡의 섬 안은 피톤치드를 풍부하게 뿜어내는 잣나무로 가득하다. 아트인아일랜드 캠핑장에서 자연을 만끽해보자.

유아방과 공부방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준비돼 있고 붓꽃섬 산책하기, 숲속 누비기 이외에 캠핑장 주말프로그램도 다양하다. 계곡 송어낚시, 족대 물고기잡이, 오리배 타기, 농사체험 등이 그것이다. 인근에 무이예술관, 이효석문학관이 자리하고 있고 월정사와 한국자생식물원도 찾아볼 수 있다.(☏033-336-1771)

●별 넘쳐나는 ‘충주 밤별 캠핑장’
충주 밤별 캠프장충주시 앙성면의 밤별캠핑장은 충북권 최고로 꼽히는 곳. 수도권에서 가깝고 부대시설도 편리하다. 사이트가 잘 정비돼 있으며,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등 부대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동서울 IC에서 80㎞ 거리라 수도권에서 이용하기 편리하다. 규모도 매우 크다.

계단식으로 조성된 A~E 다섯 구역에 100동 가까이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각 구역마다 특색이 있어 자신의 캠핑 스타일에 따라 자리를 골라잡는 재미가 있다.

캠핑장 자리는 원래 밤나무 과수원이었다. 밤나무밭 사이사이 벌레가 끼지 못하게 등을 켜놓았는데, 캠핑장이 들어선 이후에도 이 등이 빛을 밝히고 있다. 밤하늘의 별처럼 빛이나서 ‘밤별’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충주자연생태체험관으로 이어지는 캠핑여행 코스를 짤 수 있다.(☏010-5462-1171)

●강바람이 솔솔 ‘여주 이포보 캠핑장’
남한강을 지나온 살랑거리는 바람과 막힘없이 탁 트인 시야. 자연과 사람, 강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캠핑장이다. 경기도 여주군 대신면 천서리의 이 캠핑장에는 주차장과 캠핑장이 분리된 웰빙캠핑장 65면, 차량 옆에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오토캠핑장 60면이 있다. 세면장, 취사장은 물론 인라인스케이트장, 축구장, 족구장, 농구장 등 부대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양평에서 여주를 거쳐 충주까지 이어지는 자전거 도로는 이곳의 빼놓을 수 없는 자랑이다. 자전거마니아는 물론 일반인도 부담 없이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신륵사, 명성황후생가, 목아박물관이 지척에 있어 오가는 길에 들려볼 만하다.(☏1577-4359)

●다이나믹 바다 캠핑 ‘새만금 오토캠핑장’
캠핑이 숲속에서 즐기는 것만이 전부인 줄 알았던 캠퍼들에게 새로운 경험으로 주목 받고 있는 곳이 바다를 가로막아 만든 전북 군산시 옥도면 야미도리 새만금방조제 위의 ‘새만금 오토캠핑장’이다. 아늑하거나 오붓한 맛이 적은 대신 거칠고 호방한 매력을 뿜어낸다. 무엇보다 만족스러운 것은 장비 대여가 가능하다는 점. 4~6인용 텐트를 포함해 주요장비를 모두 빌릴 수 있다.

침실에서 주방까지 완벽히 갖춘 카라반도 대여할 수 있어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전천후 이용이 가능하다. 초보 캠퍼나 가족들에게 알맞다. 자전거, ATV, 수영장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춰 놀거리가 풍부하고, 아리울 예술창고, 고군산군도 등 가까이에 볼거리도 꽉 차있다.(☏063-465-8253)

●감미로운 파도소리 ‘학암포오토캠핑장’
학암포오토캠핑장국내 유일 해안국립공원이 위치한 태안은 푸른 바다와 푸른 숲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오토캠핑의 최적지. 2010년 4월 태안해안국립공원이 개장한 학암포오토캠핑장(충남 태안군 원북면 방갈리)은 깔끔한 캠핑 환경과 전기, 수도시설 등 편의시설, 저렴한 이용료 등으로 캠퍼들 사이에 이미 명소다. 캠핑 사이트 70개는 인터넷 예약으로 이용할 수 있다.
 
취사장, 화장실, 온수 샤워장 등을 2곳씩 갖춰 편리하다. 2~3분만 걸으면 고운 모래사장이 펼쳐진 학암포 해수욕장인 것도 초여름 이곳을 찾을 또 다른 이유다.

학암포 해수욕장 외에도 태안반도의 530.8㎞에 달하는 해안선을 따라 만리포, 천리포, 몽산포 등 해수욕장 30여 곳이 들어서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사막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는 신두리 해안사구, 국내 최대 식물종을 보유한 천리포 수목원 등도 빼놓을 수 없는 여행지.(☏041-674-3224)

●배산임수 명당 ‘인삼골 오토 캠핑장’
인삼의 고장 금산에 등장한 새로운 명소가 지난해 문을 열었으니 인삼골 오토캠핑장이다.

남한의 중간쯤에 위치한 편리한 교통은 오토캠핑장으로서 최적의 입지다. 충남 금산군 제원면 금성리와 용화리를 잇는 야산 줄기가 북쪽에 병풍처럼 드리워져 북풍도, 불빛도, 소음도 모두 막아주고 바로 앞에는 금강의 물줄기가 소리 없이 흘러간다. 한밤 머리 위로 쏟아지는 별비는 여름밤 낭만을 선사한다.
 
번잡한 도시의 일상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나를 돌아보고 새로운 나를 세우고 싶을 때 꼭 가볼 만하다. 55면으로 구획 정리가 잘 돼있고 음수대, 화장실, 관리사무소, 산책데크, 전망데크, 공연 무대, 자전거 길 등이 골고루 갖춰져 있다.(☏1577-4359)

●소나무 아래 하룻밤 ‘양평 솔뜰 캠핑장’
양평솔뜰캠핑장경기도 양평 북부는 유명산, 중미산, 용문산으로 둘러 쌓인 숲의 천국. 양평군 옥천면 신복리의 솔뜰 캠핑장은 이들 산과 숲이 이어지는 중간지대에 자리했다. ‘솔뜰’ 이라는 이름처럼 캠핑 사이트 곳곳에는 아름드리 소나무들이 가지런하다. 소나무 아래 해먹을 설치하고 낮잠을 즐기는 캠퍼들의 모습은 익숙한 풍경이다.

100여동의 텐트를 세울 수 있는 캠핑장 마당은 윗뜰, 앞뜰, 아랫뜰, 옆뜰로 구분돼 있다. 물놀이장 등의 편의시설이 있어 가족 캠퍼들에게 인기다. 캠핑장을 베이스 캠프 삼아 인근 숲과 강변에서 자연의 생생함을 만날 수 있다.

차로 10여분이면 닿는 거리에 중미산 휴양림, 용문산 사나사 등도 위치했다. 한강 변에 들어선 들꽃수목원, 세미원도 이곳을 찾는 발걸음을 더욱 즐겁게 한다.(☏031-771-9670)
<이도근>

 
■여행정보
●여행 팁=가족과 함께 모처럼 떠난 캠핑. ‘무엇을 하고 놀지’가 걱정이다.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불꽃놀이는 캠핑의 꽃. 다만 텐트촌에선 멀리 날아가는 것보다 손으로 들 수 있는 불꽃이 좋다. 밤하늘 별자리를 보는 것도 한 여름의 추억. 10만원 안팎의 천체망원경도 있으니 준비해보자. 구입이 부담스럽다면, 충주의 밤별천문대 등 캠핑장에서 운영하는 천문대로 가면 된다. 연인과 함께라면 휴대용 빔프로젝트나 보드게임도 그만이다.

●가는 길
▷평창 아트인아일랜드 캠핑장=영동고속도로 장평IC, 봉평면 방향 진입→봉평시가지 지나 2.5km 진행→세명조경 안내판 따라 좌회전→500m 진입→아트인아일랜드 펜션→아트인아일랜드캠핑장
▷충주 밤별캠핑장=영동고속도로 여주JC→중부내륙고속도로→감곡IC→제천 방면→앙성사거리 단암방면→모점말 1길→밤별캠핑장
▷여주 이포보 캠핑장=중부고속도로 하남IC→6번국도→양평→37번국도→천서사거리(이포대교)→이포보오토캠핑장
▷새만금오토캠핑장=한남IC(경부고속도로)→천안JC(천안논산고속도로)→공주JC(당진상주고속도로)→서공주JC(서천공주고속도로)→동서천JC(서해안고속도로)→전주군산도로(21번국도)→비응도→새만금방조제→새만금오토캠핑장
▷학암포오토캠핑장=서해안고속도로→서산 IC→32번 국도(서산·태안 방면)→예천사거리(좌회전)→태안버스터미널→교통광장오거리→603번 지방도로(원북 방면)→반계삼거리(좌회전)→634번 지방도로→학암포오토캠핑장
▷인삼골오토캠핑장=대전-통영 고속도로 금산나들목→영동 방면 68번 지방도→제원대교 직전 삼거리→용화리→인삼골오토캠핑장
▷양평 솔뜰 캠핑장=양평읍내 방향 6번 국도→고흡삼거리에서 청평, 설악 방면 좌회전→37번 국도 한화리조트, 청평 방향 좌회전→중미산막국수 지나 우회전→솔뜰 캠핑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