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한국 교통대 총장 후보 1순위에 올랐던 권도엽(60)전 국토해양부장관이 30일 후보직을 전격 사퇴함에 따라 차기 한국교통대 총장 임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권 전 장관은 지난달 30일 우편으로 학교측에 총장 후보 사퇴서를 보내왔다.
그는 사퇴서에서 “신임 총장 선출을 둘러싼 교통대 구성원간 갈등 원인을 제공한 것 같다”며 “학교 정상화를 위해 총장 후보 사퇴가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힌 것으로 학교 측은 전했다.
이에 따라 교통대 보직교수들은 지난달 31일 오전 권 전 장관의 총장 후보 사퇴에 따른 대책을 논의, 우선 교육부에 권 전 장관 사퇴서를 전달하고 총장후보 1순위인 권 전 장관 사퇴에 따라 총장 후보를 재 선출하는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도 교육부에 문의키로 했다.
권 전 장관이 사퇴서를 제출한 것은 표면상으로는 총장 임용 후보 1순위로 지명된 후 3순위인 박홍윤 교수(행정학과)가 이 대학 총장(대행)에게 ‘총장 후보자 순위결정 무효 확인’과 6월 중순 교육부 장관에게 ‘총장 임용 제청 집행정지 심판’을 각각 청구하는 등 학내 구성원들 간 갈등이 지속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박홍윤 교수가 교육부에 5월과 6월 낸 행정심판 2건 중 1건(총장 임용 제청 집행정지)은 이미 기각됐으며 남은 1건은 내달 중순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결정될 예정으로 권 전 장관의 전격 사퇴 결정은 또 다른 이유가 있다는 것이 주변의 이야기다.
권 후보가 1순위로 지명 되자마자 민주당은 “특정 권력을 비호하기 위해 국가기관을 동원해 온 인사를 교통대 총장으로 임명하는 것은 박근혜 정부의 ‘인사 참사’가 되풀이되는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권 전 장관의 총장 후보 임용에 대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외에도 일부 시민단체에서 전면 재조사에 들어간 4대강 사업의 책임론 등 각종 논란과 전관예우, 박사학위 미취득 여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 통행료 인상과 관련한 경기도의회의 고발 건, 학교 운영에 대한 이해 부족 등의 자질론이 불거져 나오고 있는 것도 사퇴의 한 원인이라는 주장이다.
권 후보의 사퇴에 따라 한국교통대 총장 후보는 2순위 박준훈(제어계측공학과) 교수만이 남았다.
박홍윤 교수의 주장(총장 후보자 순위결정 무효 확인)이 받아들여진다면 지난 4월 치러진 선거는 무효 처리되며 이 대학은 재선거를 해야 한다.
하지만 행심위가 이를 기각하면 박 교수만 차기 총장 후보로 남게 됐다.
교통대 관계자도 “자진 사퇴에 따라 권 전 장관은 총장 후보에서 빠지게 되고 2순위 후보에 대한 임용 절차만 진행될 전망”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행심위가 총장 선출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결정을 한다면 하반기 재선거가 불가피해져 총장이 장기간 공석돼 그 피해는 학생들이 고스란히 떠 안게 된다.
교통대 동문회 관계자는 “어떻게 매듭이 져질지 모르겠지만 총장 공석사태가 하루빨리 마무리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충주/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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