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에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으로 비만하면 성인이 되고 나서 수명 단축 위험이 증가한다고 영국심장재단(BHF)이 경고했다.

영국의 어린이와 청소년의 30%는 불균형한 식습관에 따른 필수 영양소 결핍과 운동 부족으로 과체중이나 비만 상태에 놓였으며, 이 때문에 성장한 뒤 심장병이나 당뇨병 등 성인병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현지시간) 영국 더타임스가 BHF의 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BHF는 탄산음료를 청소년 비만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위험 식품으로 꼽고 청소년을 건전한 식습관으로 이끌기 위한 가정과 사회의 노력을 촉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13세 어린이 5명 중 2명은 매일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나 비만하기 쉬운 환경에 놓인 것으로 지적됐다.

11세 어린이의 35%도 매일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으로 조사돼 어린이부터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탄산음료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3세 어린이 가운데 남아는 47%, 여아는 36%가 아침을 거르는 것으로 나타나 잘못된 식습관도 소아 비만을 부르는 요인으로 지적됐다. 15세 청소년은 아침을 거르는 비율이 남녀 각각 57%와 38%까지 상승했다.

이밖에 13세 어린이의 80%는 하루 운동량이 1시간에도 못 미쳤으며, 75%는 하루 2시간 이상 TV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나 운동부족 문제도 심화한 것으로 드러났다.

BHF의 사이먼 길레스피 박사는 소아 비만 증가로 20~30대 들어 심장질환을 앓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비만 아동은 정상체중 아동보다 중년기에 심장질환 등 성인병 위험이 커진다.

영국 공중보건학회의 존 애시턴 회장은 "비만한 어린이가 건강하지 못한 성인으로 성장하면 국가 경쟁력은 후퇴할 수밖에 없다"며 청소년 비만 문제의 해결을 위한 국가적인 노력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런던=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