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지선하 교수팀 "43cm미만 여성, 57cm이상에 비해 당뇨병 5.4배"

허벅지가 가늘수록 당뇨병 환자가 더 많다는 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연세대 보건대학원 지선하 교수팀이 2009∼2011년에 한국의학연구소(KMI)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30∼79세 성인남녀 약 32만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허벅지 둘레가 1cm 줄어들 때마다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남자는 8.3%, 여자는 9.6%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허벅지둘레가 43cm미만인 남자는 60cm이상에 비해 당뇨병일 확률이 4배 높았고, 여자는 허벅지둘레가 43cm미만인 경우 57cm이상에 비해 당뇨병 위험이 5.4배로 높았다.

연구진은 대사질환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이미 알려진 허리둘레와 신체충실지수(BMI), 이른바 비만지수를 같은 조건으로 보정한 후 허벅지둘레와 당뇨병 여부를 조사해 이런 결론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비슷한 체격이라면 허벅지가 가늘수록 당뇨병 위험이 높다는 뜻이다.

또 연령과 허벅지둘레, 신체충실지수, 허리둘레 등 각종 신체 계측값으로 만든 '당뇨병 위험도 모형'을 16만명에게 적용해본 결과, 당뇨병 예측 정확도 81.1%를 보였다.

지선하 교수는 "간단한 체격 측정만으로 개인의 당뇨병 위험도를 어느 정도 예측한다는 점에서 향후 당뇨병 예방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후속 연구로 예측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