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동그라미 봉사단

시골마을을 찾아 낡은 담장에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인생에서 가장 기쁘고 보람된 순간은 아마도 누군가를 위해 내가 가진 사랑을 나누고 진실된 마음이 전달돼 함께 기쁨을 나눌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진실된 마음으로 사랑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봉사단이 있다.
직원 한두 명이 모여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지만 따스한 도움을 주면 좋겠다는 뜻에서 시작된 봉사단체 한국타이어 동그라미 봉사단이 그 주인공.
몇몇 직원들로부터 시작된 동그라미 봉사단의 이웃사랑 실천이 알려지면서 전회사 차원의 사회공헌활동으로 확대키로 하고 2011년 정식 발족했다.
‘모두가 더불어 행복하게 잘 사는 사회’를 만들자는 ‘H-LOHAS’ 기업정신과도 맞닿아 있는 한국타이어는 사람과 회사가 동반 성장해 나아가야 한다는 신념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사회공헌활동들을 다방면에서 펼치며 타이어 선두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동그라미봉사단 2011년 발대
2011년 5월 한국타이어는 대전공장, 금산공장, 중앙연구소, 협력업체 등 전 구성원이 참여하는 ‘동그라미봉사단’ 발대식을 가졌다.
지역사회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에 시동을 걸은 것이다.
하천변에 버려진 쓰레기와 오물을 수거하는 환경정화활동을 벌이고 있다.곧 이어 2013년 5월, 본사 등 전사적으로 동그라미봉사단이 발족, 명실상부한 기업사회공헌활동 전담 봉사단이 구성됐다.
지원봉사연합회와 각종 환경단체 등과 연계해 지역사회의 니즈(Needs)에 맞는 전문적인 봉사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소외계층 안전·보건지킴이 활동
한국타이어 동그라미봉사단은 2012년부터 대전, 금산지역 소외계층 가정을 대상으로 안전보건점검 및 개선활동을 확대, 운영 중이다.
안전보건점검 및 개선활동은 동그라미봉사단 자체 활동으로써 전기, 설비담당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동그라미봉사단원이 직접 사전점검부터 개선완료까지 철저하게 진행하고 있다.
안전 위주의 마인드를 봉사활동에 담아내 한국타이어 대표 재능기부 활동으로 자리매김했다.
한국타이어는 단순히 안전·보건에 대한 개선활동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다.
활동 종료 후에도 개선을 완료한 가정에 지속적으로 봉사활동과 자매결연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써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원활동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소외계층 아동 등 나눔 봉사활동
한국타이어는 동그라미봉사단 발족 이전인 지난 1999년부터 현재까지 매월 아동 및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주변 환경정리, 시설 수리, 목욕봉사, 여름 캠프 등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이밖에도 정기적으로 20여개 사회복지시설 지원활동, 독거노인을 위한 도시락 배달, 소년소녀가장 장학금 전달, 장애인 나들이 행사, 벽화그리기, 김장담그기 등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지난 2004년부터는 매년 금산 연탄은행에 연탄 기증과 함께 겨우내 독거노인과 소년소녀가장, 차상위계층 가정에 따뜻한 불씨를 전달하고 있다.
●매월 하천 환경정화활동
한국타이어는 지속적으로 환경정화활동도 실시하고 있다.
금산지역 최대축제인 금산인삼축제를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서 더욱 깨끗하고 아름다운 금산의 모습으로 가꾸고자 매월 2회 1사 1천으로 지정한 기사천에서 환경정화활동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금산뿐 아니라 대전공장 인근 엑슬루타워 로하스길 및 대전공장이 위치한 목상동 주변 환경정화활동을 매월 2회 이상 진행하고 있다.
지난 8월부터는 대전시청 ‘우리길 돌봄 시범사업’에도 참여해 한국타이어 전담 환경정화활동에 앞장선다.
●자원봉사우수기업 선정
2012년 1월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서는 기업을 중심으로 대전의 자원봉사문화를 선도한 공로로 대전시로부터 ‘자원봉사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동판 제막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염홍철 대전시장, 이기영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장, 이인학 대전시자원봉사센터장, 남재동 자원봉사연합회장, 한국타이어 임직원과 동그라미봉사단 등 50여명이 참석해 자원봉사 우수기업 인증을 축하했다.
또 동그라미봉사단 금산공장소속 나눔회팀은 보건복지부에서 선정하는 2012 ‘3회 행복나눔인’ 상에 선정됐으며, 대외기관의 사회공헌활동 우수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올해는 전국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하는 20회 ‘전국자원봉사대축제’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한국타이어의 자원봉사활동이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인터뷰/ 서승화  동그라미봉사 단장

회사 장점 살려 진정성있는 사회 봉사활동 이어나갈 것

“회사의 사업 영역과 장점을 살린 다양하고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한국타이어 대표이사인 서승화(66·☏042-930-1291) 동그라미 봉사단장.
서 단장는 “동그라미 봉사단을 통해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보람과 배움을 얻는 선진 기업 문화를 정착시켜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2011년 동그라미봉사단이 발족되면서 봉사단장직을 겸임하고 있다.
서 단장은 기업활동으로 발생한 이윤을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환원하겠다는 기업윤리를 실천하기 위해 봉사단장직을 마다하지 않았다.
서 단장은 올해 한국타이어가 자원봉사활동 공로를 인정받아 전국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하는 20회 전국자원봉사자 대회 ‘전국자원봉사대축제’에서 우수상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 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봉사단을 활성화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 단장은 “동그라미 봉사단은 지난 2012년 1월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은 대전의 자원봉사문화를 선도한 공로로 대전시로부터 ‘자원봉사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며 “또 동그라미봉사단 금산공장소속 나눔회팀은 보건복지부에서 선정하는 ‘3회 행복나눔인’ 상에 선정되는 등 사회공헌활동 우수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회공헌활동 우수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이어가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소외된 독거노인과 소년소녀가장 등을 묵묵히 지원하고 후원하는 일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기업과 지역사회의 상생발전을 목표로 한국타이어의 사회공헌활동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산/길현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