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맞춤형 통풍 치료 지침 내놔

한국인 실정에 맞는 통풍치료 지침이 나왔다.

중앙대병원 류마티스내과 송정수 교수와 한양대병원 전재범 교수팀의 공동 작품이다.

연구팀은 최근 대한류마티스내과학회지 10월호에 '한국인 맞춤형 통풍 치료 지침' 논문을 실었다고 3일 밝혔다.

이 지침에서 연구팀은 통풍 치료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개선, 치료목표에 대한 교육이며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대사증후군, 신장질환 등의 동반질환도 반드시 함께 치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분한 용량의 요산형성억제제를 사용했는데도 혈청 요산농도가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는 한 가지의 요산형성억제제와 한 가지의 요산배설촉진제를 조합해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권했다.

또 급성 통풍 발작은 발생 24시간 이내에,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약물로 치료해야 하며, 사용하던 요산저하치료제는 급성 통풍 발작 중에 중단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환자가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면 3~6개월마다 정기적인 혈청 요산농도검사와 간·신장기능에 대한 추적검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통풍은 퓨린 대사의 이상과 신장에서 요산 배설 장애로 말미암아 체내 과잉 축적된 요산결정이 관절과 관절 주위 조직에 재발성 발작성 염증을 일으키는 만성 전신성 대사성 질환이다. 관절염뿐만 아니라 대사증후군과 관련이 높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