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연구팀 "자식작용으로 암세포 사멸 성공"

세포가 자신의 불필요한 성분을 스스로 잡아먹게 하는 '자식작용'을 이용해 암 세포를 죽게 만드는 표적 치료제 후보물질이 국내에서 발견됐다.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 의생명연구소 황정진 교수팀은 BIX-01294(이하 BIX)라는 화학물질을 이용, 암 세포의 과잉 자식작용을 유발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황 교수팀은 자식작용 유발 효과가 높은 BIX를 선별해 유방암 세포주와 정상 유선 상피 세포주에 첨가한 결과, 정상 세포주 대비 암 세포주에서 세포 사멸이 50%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BIX는 암 세포의 성장을 돕는 G9a 효소를 억제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세포 자살(apoptosis)을 유도하는 기존 항암제는 세포 자살과 관계된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생해 그 효과에 한계가 있었다며 자식작용을 항암제 개발에 적용하면 기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황 교수는 "자식작용을 경유한 세포사 원리가 앞으로 항암제 개발 등 임상에 성공적으로 적용되면 암 환자들이 겪는 부작용과 이상 반응을 최소화해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의학 전문 학회지 '자식작용(Autophagy)' 12월호에 게재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