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가 베타차단제 계열의 혈압약 나돌롤(상품명?코가드)의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본 후쿠시마 의과대학의 미사카 신겐 박사는 녹차를 마신 뒤 혈압약 나돌롤을 복용하면 약 성분의 흡수율이 크게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보도했다.

어떤 약도 복용하지 않는 20-30세 남성 8, 여성 2명 등 10명을 대상으로 매일 녹차 약 3잔씩을 2주 동안 마시게 한 뒤 나돌롤 30mg을 한 차례 투여하고 혈액검사를 통해 나돌롤의 혈중수치를 측정했다.

이어 다음 12주 동안은 녹차, 사과주스, 자몽주스, 크랜베리 주스 등 약물상호작용 위험이 있는 음료를 일체 마시지 말게 한 다음 역시 나돌롤 30mg1회 투여하고 혈액샘플을 채취, 혈중 나돌롤 수치를 측정했다.

그 결과 12주 동안 녹차를 마신 뒤의 혈중 나돌롤 수치가 마시지 않았을 때보다 76%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사카 박사는 밝혔다.

이는 녹차에 들어 있는 성분이 장()에서 이 혈압약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미사카 박사는 설명했다.

나돌롤은 베타차단제 계열의 혈압강하제로 고혈압과 협심증 치료에 사용된다.

베타차단제는 심박수와 심장의 부하를 줄여 혈액박출량을 감소시킴으로써 혈압을 떨어뜨린다.

이 연구결과는 '임상약리학·치료학' 온라인판에 실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