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91∼1888년 박해 때 가톨릭 순교자들 - "8월13일 방한, 광복절·성모승천대축일 15일 시복식 가능성"

프란치스코 교황이 한국의 가톨릭 순교자인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123'의 시복을 결정했다고 바티칸 뉴스가 밝혔다.

이에 따라 교황은 예상대로 8월 방한해 성모승천대축일인 15일에 시복식을 직접 주재할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

시복(諡福)은 가톨릭 교회가 공경하는 인물인 복자(福者)로 선포하는 것을 말한다. 복자는 성인(聖人) 이전 단계다.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123위는 조선왕조 때인 17911888년 유교를 해쳤다는 이유로 순교했다.

지금까지 한국 천주교에서 시복시성된 인물은 국내 최초의 신부이자 순교자인 김대건 신부를 비롯해 가톨릭 성인 103위가 있다. 1984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방한해 시성식을 직접 주재했다.

한국 천주교는 103위 시성식이 끝난 뒤 주교회의 200주년 기념 사업위원회와 각 교구에서 별도로 진행 중이던 순교자들의 시복시성 추진 작업의 통합을 위해 '주교회의 시복시성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어 한국 교회 차원의 시복 조사를 진행해 2009년 모두 125위에 대한 시복 청원서를 교황청에 제출했다.

이때 124위와 함께 시복 청원된 '하느님의 종 증거자' 최양업 신부의 시복심사 절차도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복이 확정되면 시복식은 보통 교황청 시성성 장관이 교황을 대리해 거행하며, 장소는 로마에서 하거나 시복 재판을 추진한 교구 현지에서 할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dpa 통신은 이번 시복은 교황이 오는 8월 대전에서 열리는 제6회 아시아 청년대회 참석차 한국을 방문함에 앞서 이뤄진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시복 결정으로 교황의 방한 가능성이 한층 커진 것으로 보인다.

페데리코 롬바르디 교황청 대변인은 지난달 22일 교황이 아시아청년대회에 초청 받고 방한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교황이 방한할 경우 당초 10월에 열릴 예정이던 시복식은 교황 방한 기간 중으로 앞당겨질 가능성이 크다.

교황청 해외선교기구인 아시아뉴스는 교황이 아시아청년대회 개막에 맞춰 813일 방한해 가톨릭의 성모승천대축일이자 광복절인 15일에 시복식을 주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쪽은 "교황청에서 시복식이나 교황의 방한과 관련해 통보받은 게 없다. 여러 일정을 감안해 현지에서 나오는 관측 중의 하나가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서울대교구는 "시복 결정을 진심으로 환영한다""신앙의 선조들이 죽음으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증거하신 것처럼 시복을 계기로 한국이 사랑과 나눔, 희생이 흘러넘치는 사회가 되기를 기도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