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 추기경 "교황, 한국 사랑한다고 말해 깜짝 놀라"

바티칸 서임 예식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으로부터 순교자의 피와 추기경을 상징하는 진홍색 주케토(성직자들이 쓰는 원형의 작은 모자)와 비레타(주케토 위에 쓰는 3각 모자), 추기경 반지를 수여받는 염수정 추기경

염수정(71) 추기경이 22(현지시간) 바티칸에서 열린 서임 예식에서 한국인으로는 세 번째로 가톨릭 교회 추기경에 공식 임명됐다.

염 추기경은 이날 오전 11시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열린 서임 예식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으로부터 순교자의 피와 추기경을 상징하는 진홍색 주케토(성직자들이 쓰는 원형의 작은 모자)와 비레타(주케토 위에 쓰는 3각 모자), 추기경 반지를 수여받았다.

이날 서임식에서는 염 추기경 외에 교황청 국무장관인 피에트로 파롤린 대주교, 신앙교리성 장관인 게르하르트 루드비히 뮐러 대주교와 영국, 캐나다, 니카라과, 코트디부아르,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필리핀, 아이티 등 15개국에서 19명이 추기경에 공식 취임했다.

이 가운데 염 추기경을 비롯 16명은 80세 미만으로 가장 중요한 추기경 권한이자 의무인 교황 선출 투표권을 갖게 된다. 교황 선출권을 가진 추기경은 아시아에서 2, 아프리카에서 2, 북미에서 1, 중남미에서 5명이 포함됐으며, 유럽에서는 이탈리아 출신 4명을 포함해 총 6명이 임명됐다.

이들의 서임으로 전 세계 추기경은 218, 콘클라베에서 교황 선출권을 갖는 만 80세 미만 추기경은 122명으로 늘어난다. 그러나 교황선출권을 갖는 추기경 중 2명이 오늘 3월이면 만 80세를 넘게 돼 정원인 120명이 될 전망이다.

서임식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새 추기경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선포하면서 시작됐다. `안드레아 염수정 아르키에피스코포(대주교) 디 서울'이란 염 추기경의 이름은 19명 중 12번째로 선포됐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새 추기경 대표의 감사 인사가 끝나고 나서 강론을 하고 새 추기경들의 신앙고백, 교회에 대한 충성 서약 그리고 순명(順命) 선서 등의 순으로 서임 의식을 진행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진홍색 복장을 하고 성 베드로 대성당에 입장했던 신임 추기경들 한 명 한 명에게 진홍색 주케토와 진홍색 비레타를 씌워주고 포옹을 했다. 아래는 사각형, 위는 삼각형인 비레타는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를 상징한다. 이로써 새 추기경들은 완전한 복장을 갖추고 교황을 보좌하는 사제로서의 임무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또 예수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전파하는 데 헌신해 달라는 표지로 추기경 반지도 수여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라틴어로 "추기경을 나타내는 진홍색은 추기경의 존엄성을 나타내는 표지"라며 "이는 자신을 용맹하게 그리스도교 신앙과 평화, 하느님의 백성, 가톨릭 교회의 자유와 복음 선포를 위해 헌신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훈화했다.

염 추기경은 프란치스코 교황과 연대하고 있다는 의미로 로마시내 트레스테베레 지역에 위치한 성 크리솔로고 성당(San Crisogono)을 명의 본당으로 지정받고, 이 성당의 명의 사제로 임명하는 칙서도 받았다.

염 추기경은 서임식을 마친 다음 성 베드로 광장에서 기자들과 잠시 만나 "프란치스코 교황이 포옹을 해주면서 `한국을 사랑한다'고 말해 깜짝 놀랐다"면서 "한국인도 교황을 사랑하며 그런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겠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지난 20062월 성 베드로 광장에서 열렸던 정진석 추기경 서임식 때와 달리 성 베드로 성당에서 진행된 이번 서임식은 폐쇄회로 TV를 통해 성 베드로 광장에 세계 각국에서 몰려든 군중에게 중계됐으며, 한국인 참관객들은 염 추기경의 이름이 호명되고, 주케토와 비레타를 받을 때마다 환호했다.

이날 행사에는 각국의 고위 성직자들과 외교 사절, 일반 순례객 수천 명이 참석했다.

염 추기경 등 신임 추기경들은 오후 430분부터 바티칸 바오로6세 홀에서 순례객들의 축하 예방을 받으며, 염 추기경은 저녁에 교황청 주재 대사관에서 열리는 한국정부 대표단 축하 만찬에 참석한다.

염 추기경은 23일에도 성 베드로 성당에서 열리는 서임 축하 미사에 참석하고 이어 한인 신자들과 로마 한인 신학원에서 별도의 미사를 가질 예정이다. 24일 오전 11시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을 알현하고, 오후 4시 내외신 기자회견을 한다.

염 추기경은 26일 로마에서 출발, 27일 오후 525분께 서울에 도착할 예정이다. (조아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