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주) 청주공항서비스지점 봉사단

 지역사회에 아름다운 나눔의 물결을 실천하고 있는 아시아나항공() 청주공항서비스지점(지점장 현창헌)함께 비상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여성 비율이 높은 여성 친화적 기업인 아시아나항공 청주공항서비스지점에서는 청주교구 천주교회 유지재단에서 운영하는 미혼모 시설인 자모원에서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갖고 있다.
자모원은 낙태로 무수히 죽어가는 어린 생명을 하나라도 살리자는 생명운동에서 태동해 갈 곳 없는 미혼모의 출산을 도와주며 편안한 안식처를 마련하기 위해 설립됐다.
아시아나항공 청주공항서비스지점은 매달 이곳을 방문해 육아용품 지원, 간식 지원, 시설 대청소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년 4월 마지막 주 생태습지 보호활동을 통해 ‘Asiana Green Week’ 행사도 실시하고 있다. 이 행사는 2011년부터 추진해 온 연례 사회공헌활동으로 생태습지의 중요성 환기·보호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활동으로 환경 정화 활동 등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환경 정화 활동의 일환으로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와 함께 청주공항 사회공헌 연합봉사단을 만들어 인근 마을 등지에서 주변 환경 청소와 캠페인 등을 통해 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 청원군자원봉사센터의 연중 사업인 기업 자원봉사 이어받기에 참가해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에는 7번째 기업으로 선정돼 자원봉사 릴레이기()를 이어받아 기업 대표와 임직원 모두가 지역사회에 자원봉사 활동을 함으로써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있다.
청원군자원봉사센터와의 연계협력을 통해 나눔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자원봉사를 생활화하는 분위기 조성과 따뜻한 지역사회 공동체 건설에 힘쓰고 있다.
 
이처럼 아시아나항공() 청주공항서비스지점이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은 지점의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본사의 방침이 덕분이기도 하다.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항공업계 유일의 사회공헌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나눔, 환경, 교육, 문화를 4대 중점 사회공헌 활동을 주제로 정해 아름다운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2010년부터 관광객의 안전과 환경을 위해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베트남 호이안 고대도시, 미얀마 쉐다곤파고다 등 세계유명 관광지에 설치했던 친환경 태양광 가로등은 올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친환경 태양광 가로등을 추가로 25개를 설치할 예정이며, 이로 인해 아시아나 취항지에 모두 120개의 친환경 태양광 가로등을 확보하게 된다.
또 올해 예정하고 있는 중국 7개 지역 학교와 자매결연 하면, 2012년부터 3개년 21개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중국-아름다운 교실 사업도 완료된다.
지난해에 이어 교육기부활동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색동나래교실, 드림페스티벌, 승무원 체험과정, 색동창의STEAM교실 등 아시아나만의 특화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지속운영하고, 항공업계 유일의 아시아나 교육기부 봉사단을 확대 및 육성하여 항공 직업에 관심 있는 우리 청소년에게 진로교육과 체험의 장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유니세프 기내동전 모으기 20주년이 되는 해로 누적 모금액 100억 돌파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측은 아름다운기업으로서 사회에 책임을 다하고 고객에게 사랑 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박재남>
 





회장 인터뷰
현창헌 아시아나항공 청주공항서비스지점 지점장
 
봉사활동은 남은 돕는 일이라기보다는 남을 먼저 배려하는 봉사정신을 통해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사실 칭찬 받을 일도, 내세울 일도 아니라 부끄럽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청주공항서비스지점의 작은 마음이 다른 업체들에게 타산지석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비상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는 아시아나항공 청주공항서비스지점 봉사단의 회장을 맡아 적극 적인 봉사를 지원하는 현창헌 지점장의 얘기다.
현 지점장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추진과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봉사활동 활성화를 중장기 추진전략으로 설정해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최우수 사회공헌기업이 되고자 하는 아시아나항공의 사회공헌 비전을 바탕으로 봉사활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를 보다 따뜻하게 만드는데 앞장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는 것이 아시아나항공의 목표입니다. 청주공항서비스지점도 청주지역을 사랑과 봉사로 더 크게 보듬을 수 있도록 애쓰겠습니다.”
1965년 제주도에서 출생한 현 지점장은 고려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 아시아나항공에 입사했다. 환경안전팀장을 거쳐 지난 1월 아시아나항공 청주공항서비스지점장으로 부임했다. 국무총리·국토해양부장관 표창 등을 수상했다.
<박재남>
 
 
사진설명
1. 아시아나항공() 청주공항서비스지점 사원들이 청원군 오창읍 자모원봉사활동을 떠나기 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2. 지역 사회복지시설에 물품을 전달하고 있다.
3. 자모원에서 미혼모에 대한 강의를 듣고 있다.
4. 사회복지시설에서 한 사원이 청소봉사를 하고 있다.
5. 한국공항공사 직원들과 함께 청주공항주변 환경정화활동을 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청주공항서비스지점 봉사단 회원명단
회장 현창헌 회원 김규태·윤이철·한희숙·진동범·신선영·박세환·김경화·고현경·조경희·박미소·김정은·김보희·하문기·이보라·박근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