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가장 많이 팔리는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9종을 대상으로 전측면 충돌시험(small overlap front crash test)을 한 결과 기아자동차의 쏘렌토가 최하등급을 받았다.

IIHS가 8(현지시간공개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대상 차량을 시속 64(40mph)로 몰아 운전석 쪽 차량 전면부의 25%가 나무나 전신주 같은 물체와 충돌했을 때 차량 손상과 운전자 부상 정도를 평가한 결과 혼다 파일럿마즈다 CX-9, 기아 쏘렌토 등이 최하등급인 P(poor) 등급을 받았다고 미국 CBS방송이 보도했다.

혼다 파일럿은 최하등급 중에서도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실험 결과 차량 구조가 붕괴돼 운전자가 심각하게 부상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IIHS는 안전도가 높은 순으로 G(Good), A(acceptable), M(marginal), P(poor) 등 4단계 등급을 매긴다.

최고등급인 G등급은 쉐보레 에퀴녹스, GMC 터레인 등 2종만 받았다.

도요타 하이랜더는 A등급을지프 그랜드 체로키도요타 4러너포드 익스플로러 등 3종은 M등급을 받았다.

IIHS는 9종 가운데 높은 점수를 얻은 쉐보레 에퀴녹스, GMC 터레인도요타 하이랜더 등 3종을 '최고 안전 차량'(Top Safety Pick)으로 선정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