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품 관세 5% 즉시 철폐, 가격 4.8% 내릴 수 있어

한국과 호주 양국간 자유무역협정(FTA)이 타결돼 자동차 수출길이 활짝 열릴 전망이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앤드루 롭 호주 통상투자장관은 8일 한·호주 FTA에 공식 서명했다.

발효와 동시에 우리의 주력 수출품인 중소형 승용차(10001500㏄ 휘발유 소형차, 15003000급 휘발유 중형차)5t 이하 소형트럭에 대한 관세 5%가 철폐되고나머지 품목도 2년 뒤 관세가 없어진다.

지난달에는 캐나다가 한국산 자동차에 매겼던 관세 6.1%를 발효 시점부터 2년에 걸쳐 없애기로 잠정 합의하는 등 글로벌 수출시장에서 잇따라 '청신호'가 들어오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호주는 우리 자동차업계의 4위 수출국이다지난해 수출 물량은 모두 135551대로 5위 캐나다(133000여대)를 약간 앞섰다수출 금액은 완성차 21300만달러부품 27900만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업체별로는 현대자동차 69000여대기아자동차 26000여대한국GM 4만여대 순이다.

현대차는 i3, 아반떼투싼싼타페 등을 앞세워 호주에서 판매량 4위를 달리고 있다프라이드, K3, 스포티지쏘렌토 등이 주력인 기아차는 11위다한국GM은 캡티바아베오트랙스 순으로 수출 실적이 높다고 밝혔다.

이들 주력 차종은 세단뿐 아니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까지 모두 배기량 3cc 미만이라 관세 혜택 범위에 포함된다.

현재 우리 업계의 호주 자동차시장 점유율은 11.5%로 캐나다(12%)보다 약간 뒤처지지만 일부 품목은 관세가 즉시 철폐되고경쟁 업체들이 인건비 부담을 못 이겨 현지 공장을 속속 철수해 FTA 효과는 더 강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포드는 2016년내제너럴모터스(GM)의 호주법인인 홀덴과 일본 도요타는 2017년까지 호주에서 자동차 생산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김태년 KAMA 통상팀 이사는 "호주는 차량 100만대 가운데 70만대를 수입하는 대형 시장"이라면서 "우리 업계는 관세 부담을 덜고경쟁 업체들은 현지 생산을 중단함에 따라 같은 출발선에서 경쟁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호주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본유럽연합(EU)에 비하면 우위도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AMA는 관세 5%를 철폐하면 4.8%의 가격 인하 요인이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했다.

현대·기아차용 교체부품(AS) 38000여종을 호주로 수출하는 현대모비스 등 자동차부품업계도 관세 철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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