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하락·일본차와 경쟁 등 악조건에도 고급차 수출 증가
국내 자동차 업계가 올해 1분기에 불리한 환율 조건에도 고급 모델의 해외 판매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업체 5개사의 올해 1분기 수출량은 78만6605대, 수출액은 117억3207만6000달러였다.
완성차 5개사의 평균 자동차 수출단가는 1만4900달러를 기록했다. 완성차 5개사는 올해 1분기에 자동차 1대를 평균 1550만여원씩에 수출한 셈이다.
특히 원·달러 환율 하락에 따른 가격경쟁력 저하, 엔화약세(엔저) 지속으로 인한 일본 경쟁사들의 판촉 공세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지난해 1분기보다 평균 수출단가를 높인 점이 눈에 띈다.
지난해 1분기 완성차 5개사의 평균 수출단가는 1만4100달러였다. 올해 1분기는 이보다 수출단가가 5.8% 증가한 것이다.
수출단가 증가는 완성차 5개사 모두에서 나타났다. 올해 1분기 5개사별 평균 수출단가는 현대차 1만6100달러, 기아차 1만3900달러, 한국GM 1만4000달러, 쌍용차 1만6700달러, 르노삼성 1만6600달러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현대차 1.1%, 기아차 8.7%, 한국GM 10.7%, 쌍용차 0.2%, 르노삼성 5.9% 등의 비율로 단가가 일제히 상승했다.
수출액과 수출량 모두가 늘어난 가운데 평균 수출단가가 올랐다는 점은 국내 업체들이 지난해보다 비싼 차를 더 많이 수출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중·대형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의 해외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수출 단가를 높여줬고 각 업체들의 수익성을 개선시킨 것으로 업계는 받아들이고 있다.실제로 올해 1∼3월 현대차의 중형 SUV 싼타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9% 늘어난 2만2250대가 수출됐고 기아차의 대형 세단 K9은 무려 136.8%나 증가한 1693대가 해외로 팔려나갔다.
업계 관계자는 “소형차 메이커라는 이미지에서 탈피해 고급 모델 생산력을 인정받으면서 수출단가 상승과 수익성 개선을 이뤘다”며 “현대차 신형 제네시스의 수출 본격화 등으로 인해 앞으로도 고급차 수출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자동차 경주대회인 2014 CJ헬로모바일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이 세월호 참사로 전남 영암에서 열 예정이던 올 시즌 2전을 연기하는 등 일정을 변경했다.
슈퍼레이스는 애초 내달 3∼4일 전남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개최하려던 시즌 2전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대신 5월 23∼25일 중국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리는 시즌 3전을 2전으로 변경해 치르기로 했다. 나머지 4∼8전도 날짜와 장소는 그대로지만 각 3∼7전으로 바뀌어 개최된다. 아울러 슈퍼레이스는 오는 11월 1∼2일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시즌 최종전인 8전을 치르는 일정을 추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