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대학 특성화사업에서 가산점을 받기 위해 충청권 4년제 대학들이 평균 9.2%의 정원 감축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대학 특성화사업을 접수한 결과 160개 대학에서 989개 사업단이 신청했다. 전국 4년제 대학은 평균 6.8%의 정원을 감축할 계획이며, 수도권대는 입학정원을 평균 3.8% 줄일 계획인 반면 지방대는 8.4%를 자율적으로 감축할 예정인 것으로 드러나 큰 차이를 보였다. 이는 결국 ‘지방대 죽이기’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일고 있다.
대학 특성화사업은 대학별 비교우위에 있는 분야를 집중 육성, 지원함으로서 창의적 인재 양성과 특성화 여건 및 기반 구축을 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육부는 이번 사업에서 2015∼2017학년도 입학정원을 2014학년도 대비해 10% 이상 감축하면 가산점 5점을, 7% 이상∼10% 미만은 4점, 4% 이상은 3점의 가산점을 준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사업에 신청한 대학의 자율 정원 감축률은 충청권과 호남·제주권이 9.2%로 가장 높았으며 서울권이 3.0%로 가장 낮았다. 이어 대구·경북·강원이 8.3%, 부산·울산·경남이 8.0%)를 감축키로 해 지방대학의 감축률이 수도권 대학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원을 감축하지 않기로 한 대학은 건국대, 고려대, 동국대,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등 서울의 6개교와 송원대, 영동대, 전주교대, 포항공대 등 지방의 4개교 등 10개교다. 충청권과 호남·제주권은 가산점 만점을 받기 위해 최대 수준인 10% 감축을 결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문가들은 서울·경기 지역의 대학은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으면 자율적으로 정원을 줄일 수 있어 정원 감축에 신중한 반면 지방의 대학은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대학특성화 사업에 선정되고자 미리 정원을 감축하기로 해 수도권과 지방간 감축 규모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경쟁률은 평균 3대 1, 수도권 대학은 4.6대 1을 기록했다. 신청 사업단의 중심학과를 보면 인문·사회계열이 43%, 예체능계열이 10%로 과거 재정지원 사업에서 다소 소외됐던 인문·사회·예체능계열의 참여 확대가 두드러졌다.
<조아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