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취약지역 주민 대상

일반·한방 진료 연중 제공

영동군보건소가 의료 취약지역 주민들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찾아가는 의료서비스가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내과의사, 한방의사, 간호사, 정신보건 전문 상담사 등 7명의 의료팀을 구성해 의료서비스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연중 운영하고 있다.

또 암() 예방검진 등 각종 보건사업 홍보와 보건교육 등을 실시해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주요 진료는 일반질환에 대한 진료 및 투약, 한방진료는 침, , 부항을 처방하고 정신건강 척도인 우울도 검사와 스트레스 상담도 함께 하고 있다.

또 인근 지역의 마을 주민들도 버스를 운영, 진료지역으로 수송해 진료를 받게 하고 있으며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는 보건소에 등록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보건소는 지난주까지 15회 걸쳐 일반진료 386, 한방진료 303, 우울도 검사 386, 보건교육 362명 등으로 활발한 의료서비스를 펼쳤다.

진료과정에서 발견한 고혈압환자 21, 당뇨환자 18명 등은 각 읍면 보건지소와 연계해 관리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몸이 불편한 노인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려운 분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군정에 대한 만족과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