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2일 세계수학자대회

전문가 토론·강연 등 열려

‘수학계의 올림픽’이라고 불리는 세계수학자대회(International Congress of Mathematicians, 이하 ICM)가 7일부터 12일까지 제천시 청풍면 레이크호텔에서 열린다.

이번 모임은 13일부터 21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7차 ICM대회 참가에 앞서 사전 워크숍을 갖기 위해서다.

이 대회는 국제수학연맹(International Mathematical Union, 이하 IMU)의 주최로 최근 4년간 일어났던 중요한 수학적 업적들을 평가하고 시상하며, 다양한 수학분야에 관한 토론과 강연이 열리는 전 세계 수학자들의 축제다.

ICM은 지난 1897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처음 열린 이후 4년마다 열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 대전 때에는 개최되지 않았으며, 1982년 대회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의 정치적 사건으로 인해 그 다음해인 1983년에 개최됐다.

ICM에서 특히 주목 받는 것은 수학분야의 최고의 영예인 필즈상(Fields Medal) 시상으로 개막식에서 수여되는 필즈상의 수상자는 ICM 개막식 전까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누가 수상자가 될 것인지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ICM에서는 유명한 세계적 수학자들이 다음 세기에 풀릴만한 중요한 수학 난제들을 발표하기도 한다.

제천시는 이들 수학자들의 동반 가족들을 위해 8월 9일 청풍문화재 단지 등 시티투어를 실시할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