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향군인회 통합 결정…45곳 중 39곳 확정
미통합 페널티에도 문화원 등 여전히 미온적
보조금 중단·공유재산 무상사용 불허 등 추진

옛 청주·청원 재향군인회가 통합을 결정했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일부 옛 청주·청원 민간단체 통합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에 따르면 18일 옛 청주·청원 재향군인회가 이날 통합을 결정, 7개 보훈단체 통합이 사실상 마무리됐다.

청주·청원 재향군인회는 2015년 1월 향군 임원 총회에 맞춰 통합 총회를 실시, 임원 임기와 회기를 맞추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재향군인회 본회로부터 지방자치단체 행정구역 통합에 따른 통합조직개편 계획이 내려와 청주시회·청원군회 통합시 사실상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는 10월 15일 충북도회 의사회 의결과 본회승인 건의를 통해 11월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내년 1월 통합청주시 지회가 새롭게 ‘청주시재향군인회’로 출범될 예정이다.

청주·청원 행정동우회도 이날 청원구청 상황실에서 (통합) 임시총회를 열고 단체 통합을 의결했다. 초대 통합 청주시 행정동우회장으로는 이혁구 청주시 행정동우회장을 선출했다.

이날 옛 양 시군 재향군인회의 통합결정으로 옛 시군에서 보조금을 받던 청주시 45개 중복 단체 가운데 39개 단체가 통합했거나 통합에 합의했다.

그러나 문화원과 개인택시지부, 농업인단체연합회 등 6개 단체는 내부조율 등의 문제로 옛 청주·청원 단체로 남아있다. 이 가운데 여성단체협의회, 여성농업인연합회, 농업경영인연합회는 통합 방침을 굳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나머지는 통합에 아직도 미온적이다.

특히 옛 시군 문화원은 도·농 문화적 차이와 지방문화원진흥법을 내세우며 독자운영을 고집하고 있다. 또 회장 선임문제 등 단체 간 상호 이해관계를 들어 통합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인회의 경우는 경기도 등의 사례를 들며, 통합이 아닌 ‘4개 구별 지회 설치’를 요구하는 등 불협화음을 이어가고 있다.

시는 자율통합에 더딘 일부 민간단체에 페널티 등을 주게 되면 통합에 미온적이던 단체들의 통합도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오는 25일 개막하는 청원생명축제 때 청원문화원에 프로그램 운영을 맡기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통합 전 지난해 열린 이 축제에서 청원문화원은 군민노래자랑, 민속체험 등의 행사를 주관했다. 올해는 이 행사들이 이미 단체 통합에 성공한 예총과 민예총이 주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상생발전위원회가 본격적으로 가동된 만큼 조만간 중복 민간단체의 인센티브와 패널티 수위도 곧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상생발전위는 지난 12일 첫 회의에서 미통합 민간단체의 보조금 지원 중단과 보조금 규모 축소와 함께 현재 민간단체들이 무상사용하고 있는 공유재산의 불허 등 강력한 유도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중복 민간사회단체가 하나로 뭉쳐야 옛 시군 주민의 화학적 융합 등 통합 시너지 효과가 배가될 것으로 보고 적극 통합을 유도하겠다”고 전했다.

<이도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